부산시 ‘지방정부 2050 탄소중립 공동선언’ 참여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시가 기후 위기 극복을 위한 ‘지방정부 2050 탄소중립 공동선언’에 참여하며 기후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부산시는 24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지방정부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특별 세션’에 비대면 형식으로 참석해, 국내 243개 지방정부와 함께 탄소중립을 선언했다. 이 행사는 ‘2021 P4G(녹색성장 및 2030 글로벌 목표를 위한 연대) 서울 정상회의’ 사전행사로, 환경부와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가 공동주최했다.

부산시는 탄소중립 공동선언 참여를 계기로, 기후 위기에 따른 대응 계획 수립과 지역 특화 온실가스 감축 사업 발굴 등 기후 변화에 따른 관련 대책을 적극적으로 펼칠 계획이다. 이미 지난해 9월 시는 기후위기 비상 선언식을 개최해 기후위기 상황을 대내외에 알리고, 극복을 다짐한 바 있다.

박형준 시장은 “이번 선언식으로 지방정부의 탄소중립 의지를 결집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지역이 중심이 되어 함께 기후위기를 극복해나가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탄소중립은 온난화의 주범인 온실가스 배출을 최대한 줄이고, 산림 등 탄소흡수원을 늘려 온실가스 순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운동이다. 지구의 온도 상승을 1.5℃ 이내로 유지하기 위해서 전 세계 모든 국가가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 유럽연합과 미국·일본 등에 우리나라도 지난해 탄소중립 선언에 동참했다.

김백상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