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유의숲도, 의료폐기물 소각장도, 막힌 기장군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지난 23일 기장군 윗골공원에서 열린 NC메디 증설 반대 집회 모습. 구경민 부산시의원 제공

부산 기장군 정관읍 의료폐기물 처리 업체가 소각장 증설을 추진하자 주민과 군의회 등에서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군의회 의장 특혜 의혹이 불거진 ‘장안읍 치유의 숲 조성(부산일보 5월 11일 자 8면 등 보도)’은 의장 일가 땅을 제외한다는 사업 조건에도 문제 제기가 이어졌다.

군의장 땅 뺐지만 ‘꼼수’ 논란
MC메디 증설도 반발 부딪혀

기장군의회는 24일 임시회 본회의에서 ‘정관읍 대규모 의료폐기물 소각장 증설 반대 결의문’을 채택했다. 기장군의회는 결의문을 통해 “NC메디는 환경오염 주요 원인인 병원 폐기물 소각장 증설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환경부, 낙동강유역환경청, 부산시가 불허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정관신도시 주민들도 지난 23일 정관읍 윗골공원에서 첫 집회를 열어 소각장 증설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높였다.

NC메디는 정관신도시 인근 의료폐기물 처리 업체로 하루 9.8t에서 49.9t으로 소각량을 늘리기 위해 증설을 추진하고 있다. 2019년 4월 낙동강유역환경청에 ‘폐기물 처리업 변경 허가 신청’을 한 뒤 유관 기관과 협의를 진행 중인 상태다.

주민과 군의회뿐만 아니라 기장군청도 소각장 증설에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오규석 기장군수는 지난 20일까지 창원시 의창구 낙동강유역환경청 앞에서 1인 시위를 3번 진행했다.

다만 2016년 NC메디 측이 ‘민원 해소를 위해 기장군 내 장소를 정해주면 비용을 부담해 이전하겠다’는 내용의 공문을 받은 기장군청이 제대로 대처하지 못했다는 비판도 나온다. 구경민 부산시의회 의원(민주당·기장군2)는 “당시 적극적으로 대안을 찾았다면 이런 일은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오규석 기장군수는 “5개 읍·면에서 모두 반대한 사안이라 기장군 내 다른 곳으로 옮길 수는 없었다”고 반박했다.

기장군의회 의장 특혜 논란이 나온 장안읍 치유의 숲 사업도 문제 제기가 이어졌다. 우성빈 기장군의원(민주당·정관읍) 24일 임시회에서 기장군청이 투자심사를 피하고자 예상 총사업비를 20억 원 이하로 명시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기장군청이 사업에 19억 4900만 원이 든다고 명시했는데 공사비, 설계비, 감리비만 포함됐다”며 “토지보상비 등을 포함하면 비용이 훨씬 많이 들어 심사를 피하기 위한 꼼수”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사업 부지에 의장 땅이 포함되지 않는다고 해도 지가는 오르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군의회에서 3번이나 퇴짜를 맞은 치유의 숲 용역 예산은 기장군청이 사업 부지에 의장 일가 땅을 포함하지 않겠다고 제안하면서 24일 임시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우영 기자 verdad@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