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남북 접촉 본격화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한·미회담서 미 대화 의지 확인

미국 방문을 마치고 23일 서울공항에 도착한 문재인 대통령이 공군1호기에서 내려 김현수 공군 15비행단장과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는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미국의 대북 대화 의지가 확인됐다면서 본격적인 남북 접촉과 북·미 간 중재에 나설 방침이다. 한·미 정상은 지난 21일(현지시간) 첫 회담에서 채택한 공동성명에 2018년 판문점선언과 싱가포르 공동성명 등을 존중하겠다는 뜻을 포함했다. 기존의 남북, 북·미 간 약속을 존중하며 대화와 외교로 한반도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한 것이다. 이와 함께 조 바이든 대통령이 한국계 ‘북한통’으로 불리는 성 김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 대행을 대북특별대표로 깜짝 지명한 것도 대북정책을 본격화하겠다는 미국의 의지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한국이 지난 2018년 북한의 비핵화 의지를 미국에 전달하며 북·미 정상회담을 성사시켰던 것처럼, 이번엔 미국의 의사를 북한에 전달해 꽉 막힌 북·미 관계의 물꼬를 트는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 일각에서는 향후 남북접촉 방식으로 남북 채널을 통한 친서 교환부터 대북 특사 파견, 판문점에서의 남북 고위급 친서 교환 등 다양한 시나리오를 거론하고 있다. 또 미국 측과는 북한의 대화 참여를 유도하는 외교적 방안을 본격적으로 협의해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이번 정상회담 결과만 놓고 볼 때 북한이 적극적으로 움직일 만한 유인책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대화 재개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북한이 대화 재개 조건으로 주장해 온 ‘대북 적대시 정책 철회’와 관련한 구체적 언급이 없었고, 오히려 북한이 민감하게 받아들이는 인권문제가 언급됐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바이든 행정부가 대북정책에서 유연하고 점진적이며 실용적으로 접근할 것이기 때문에 대북정책에서 긍정적인 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24일 “북·미 대화 재개 시기를 확정하기는 쉽지 않다”면서도 “최대한 빠른 시일 내 이뤄지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데 한·미 간에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고 말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귀국 후 곧바로 업무에 복귀해 김부겸 총리와 주례회동을 갖고 “방미 성과를 경제협력, 백신, 한·미 동맹과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등의 분야별로 각 부처에서 국민들에게 소상하게 알리고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구체화하라”고 당부했다. 앞서 유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은 이날 오전 한·미 정상회담 후속조치 관계 수석 회의의 결과를 보고하고, 후속조치 점검과 추진을 위해 청와대 TF를 운영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보고를 받고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둔 한·미 정상회담이 실질적인 결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함께 후속조치 실행에 만전을 기하라”고 지시했다.

박석호 기자 psh21@b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