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해체 수준 혁신”… 진주시 등 “경제 타격” 강력 반발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정부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를 해체 수준으로 혁신하겠다고 나서자 LH 본사 소재지인 경남 진주시가 지역 피해를 우려하며 대책 마련에 비상이 걸렸다.

정부는 지주회사·자회사 분리 등을 포함한 LH 혁신안을 3~4개 대안과 함께 마련해 여당과 협의에 들어갔다. 혁신안은 LH를 지주회사와 자회사로 나누고 주택·토지·도시재생 등 주택 공급 관련 핵심 기능을 제외한 나머지를 분리·해체하는 방안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납부 지방세만 370억 원
“LH 없는 혁신도시는 상상 못 해”
도의회 등 경남지역도 우려 표명

이같은 LH 혁신안이 전해지자 본사 소재지인 경남 진주시 등은 강하게 반대했다. 진주시 관계자는 “LH가 지난해 진주시에 납부한 지방세만 연간 370억 원에 이르고, 해마다 지역사회 공헌사업, 봉사활동 등 2009년 경남혁신도시에 둥지를 튼 이후 진주를 비롯 경남지역에 미치는 영향이 엄청나다”고 말했다.

경상국립대 등 지역 대학들도 경남혁신도시 내 최대 공기업인 LH 조직개편 추진에 걱정이 크다. 지역 거점국립대학인 경상국립대는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일정비율 이상 의무채용’ 규정 적용에 따라 2018년 이후 해마다 수십명 씩 지난해까지 졸업생 170여 명이 LH에 취업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남도의회 국민의힘과 무소속 도의원들도 24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역 균형발전 정책으로 탄생한 경남혁신도시 죽이기 정책으로 반드시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21일 진주지역 여야 경남도의원들도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경남혁신도시를 대표하는 주축 공공기관인 LH 해체가 지역경제에 큰 타격을 미칠 우려가 크다”며 “정부는 ‘교각살우’의 우를 범하지 말라”고 요구했다. 서부경남 상공계를 대표하는 진주상공회의소도 25일 오전 11시 진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LH 조직 축소에 대한 우려를 표할 예정이다.

글·사진=이선규 기자 sunq17@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