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범시민·국민 유치 열기 없이는 부산엑스포 승산 없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6월 말 국제박람회기구(BIE) 신청서 제출을 코앞에 두고 있는 ‘2030 부산월드엑스포’ 유치 사업이 총체적 위기에 휩싸였다는 암울한 진단이 나온다. 민간 유치위원장 선임이 난항에 빠져 있는 데다 전폭적 지원을 약속했던 정치권과 국가사업을 이끌어야 할 중앙정부·청와대의 적극적인 지원 움직임이 보이지 않아서다. 정부·지자체·정치권 나아가 온 국민이 일치단결해 국가적 차원에서 힘을 모아도 모자랄 판인데, 국가사업이라는 타이틀이 무색할 지경으로 국민적 관심도가 떨어져 있다. 개최 도시의 기치를 높이 든 부산이 이 싸늘한 분위기를 마냥 방치해서는 안 될 일이다. 우리부터 똘똘 뭉쳐서 엑스포 유치 의지를 새롭게 다져야 한다.

위원장 선임 지지부진 총체적 난국
분위기 제고·확산 부산부터 앞장을

지금 상황은 단순히 엑스포 유치 전선에 먹구름이 드리운 수준이 아니라 유치가 실패로 돌아갈지 모른다는 전망을 내놓아도 무리가 없을 정도다. 민간 유치위원장 선임 과제는 부산시가 국내 10대 그룹 총수에게 위원장직을 제안했지만 서로 눈치만 보느라 시간을 허비 중이다. 정부와 정치권, 청와대가 적극적으로 힘을 보태기는커녕 관망만 하고 있으니 답답한 노릇이 아닐 수 없다. 더군다나 지난 선거에서 부산엑스포 유치 지원을 핵심 공약으로 삼았던 여야 정치권의 관심은 온통 눈앞의 당 대표 선출과 내년 선거에만 쏠려 있다. 이들 모두가 무책임하다는 생각을 지우기 힘들다. 그러는 사이 유치 경쟁에 뛰어든 세계 각국의 도시들이 자국 정부와 합심해 발 빠르게 움직이는 모습에 우리 부산으로서는 속이 탈 수밖에 없다.

부산엑스포는 부울경 지역을 업그레이드하고 국가적 위상을 한 단계 높일 중대한 전환점이다. 엑스포 실패는 부산 미래의 명운이 걸린 가덕신공항 개항과 부울경 메가시티 구축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6월 BIE 총회 전까지 세계적 인지도를 가진 유치위원장을 선임하고 유치 신청서를 제출해야 한다. 내년 상반기 BIE 실사에 이은 11월 개최국 최종 결정까지 남은 시간이 많지 않다. ‘대륙 간 안배’ 관행을 넘어 일본 오사카에 이어서 유치에 성공하려면 콘텐츠와 전략, 시설, 국민적 열기 어느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게 없다.

우선 부산 시민들부터 적극적인 관심을 기울이고 엑스포 유치를 범시민운동 차원으로 끌어올릴 필요가 있겠다. 부산엑스포를 국가사업으로 띄운 부산시가 모든 역량을 투입해 분위기를 뒷받침해 나가야 한다. 중앙정부와 정치권도 예외일 수 없다. 특히 정치권은 당리당략이 아닌 초당적 차원에서 엑스포 유치 동력 확보에 온 힘을 기울여야 마땅하다. 지금 여야 정치권은 너도나도 부산을 찾아 지역 현안을 반드시 해결하겠노라 장담한다. 문제는 번지르르한 말이 아니라 확고한 실천력임을 알아야 할 것이다. 결국 엑스포 유치 열기를 전 국민적으로 확산시켜 이슈화하기 위해선 부산이 먼저 앞장서는 수밖에 없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