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진보 진영조차 ‘친이스라엘 정책 재고’ 목소리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서 23일(현지시간) 어린이들이 이스라엘군 공습으로 파괴된 주택 위에 모여 촛불을 켜 들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미국 내 진보 진영에서 미국의 ‘친 이스라엘’ 정책 기조를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이 거세지고 있다.

미국의 대표적인 진보 정치인 무소속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은 23일(현지시간) CBS ‘페이스 더 네이션’에서 “미국은 세계를 통합하는 데 기여해야 하고 가자지구의 어린이를 살상하는 데 사용할 무기를 공급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그는 “미국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갈등에 공정한 입장을 취해야 한다”며 “우리는 친이스라엘인 동시에 친팔레스타인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샌더스·틀라입 의원 등 주장
“미국, 이-팔 갈등에 공정해야”
인권 문제 등 해결되지 않으면
“이스라엘 지원 중단” 요구도

집권당인 민주당 내 진보 진영도 ‘반 이스라엘’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통합’을 우선 가치로 내세운 바이든 대통령에 대한 압박을 강화하면서 이스라엘에 대한 미국의 군사적 지원을 비판하고 나섰다. 미국 최초 팔레스타인 출신 여성 하원의원인 라시다 틀라입은 휴전 직후 트위터를 통해 “휴전 자체만으로는 자유와 정의, 평등을 얻어낼 수 없다. 미국은 인권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이스라엘에 대한 지원을)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베티 매컬럼 하원 의원 역시 트위터에 “휴전은 일시적 분쟁의 중단일 뿐이지 평화가 아니다”라며 자신이 발의한 이스라엘의 부당한 군사 행동에 대한 미국의 지원을 금지하는 법안을 해시태그했다.

무력충돌 이후 미 의회 의원들은 오바마 행정부 시절인 2016년 이스라엘과 체결한 매년 38억 달러(한화 4조 2867억 원) 지원 양해각서(MOU)에 문제를 제기하기도 했다.

정치전문매체 더힐은 이 같은 진보 진영의 움직임이 전통적 우방인 이스라엘에 대한 지지 입장을 고수하는 바이든 대통령을 포함해 민주당 주류와 충돌할 수밖에 없어 향후 이 문제가 정치 쟁점화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실제로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20일 휴전에 대한 환영 입장을 밝히면서도 이번 공습에서 하마스의 로켓 공격을 막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한 이스라엘의 아이언돔 미사일에 대한 지원을 계속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열흘 넘게 이어진 이스라엘과의 대규모 무력 충돌로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서는 지금까지 집계된 사망자만 248명에 이르고 부상자는 1900명을 넘어섰다. 가자지구에서 유일하게 코로나19 유전자 증폭(PCR) 검사를 진행해온 보건부 산하 병원이 못 쓰게 되는 등 의료 시스템이 사실상 마비되면서 부상자 치료는 물론 코로나19 확산에 대처하기도 힘들게 됐다. 전력, 상수도 등 기본 인프라마저 철저히 파괴되면서 재건에 얼마나 많은 시간이 소요될지 예측하기 힘든 상황이 됐다. 유엔은 폭격으로 집을 잃은 사람들만 7만 7000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윤여진 기자·일부연합뉴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