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레드라인 안 넘었지만, ‘대만’ 언급은 내정간섭”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중·일 ‘한·미 정상회담’ 반응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 오후(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첫 한·미정상회담을 마친 뒤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회담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미 양국이 정상회담 이후 내놓은 공동성명을 놓고 일본과 중국의 평가가 엇갈리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백악관에서 한·미정상회담을 진행한 뒤 발표한 공동성명에서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과 중국을 견제하는 성격이 강한 ‘쿼드(Quad·미국·일본·호주·인도)의 중요성’ 등을 언급했다. 한·미 양국이 공동성명에서 대만 문제를 공개적으로 거론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중 언론 “미국, 중국 봉쇄 전략
한국 동참 시도 끝나지 않았다”
일 언론 “한, 美에 반도체 투자
중국 자극 표현 피하는 데 도움”

하지만 일본 언론은 미·일 정상회담 때와 달리 중국을 직접 거명하는 비판이 없었다는 점에 주목했다.

아사히신문은 23일 한·미 정상회담 소식을 전하면서 “중국을 자극한 표현을 피하고 싶다는 한국 측의 요청이 어느 정도 수용된 것은 반도체 등의 공급망과 고용 측면에서 미국에 대한 공헌을 어필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한국 측이 주력 산업인 반도체 등 첨단기술의 미국 내 생산 확대를 위해 394억 달러(약 44조원) 규모의 투자 계획을 내놓은 사실을 거론했다. 산케이신문도 지난달 미·일 정상회담 때와 대조적으로 이번 한·미 정상회담에선 중국에 대한 언급이 최소한에 그쳤다고 평가했다. 산케이는 “대중 의존도가 높은 한국의 약한 입장이 재차 부각되는 모양새였다”고 주장했다.

중국 언론은 문 대통령이 전반적으로 중국의 레드라인을 넘지 않았다고 평하면서도 대만과 남중국해가 언급된 것을 두고 ‘내정간섭’이라는 입장을 보였다.

글로벌타임스는 “문 대통령이 원하는 것을 얻어내면서 미·중 관련 이슈에서 한국의 원칙을 지켰다”면서도 한국을 중국 봉쇄 전략에 동참시키려는 미국의 시도는 끝나지 않았다고 경계했다. 환구망은 “이날 공동 성명에서 대만과 남중국해가 거론됐다"고 강조하면서 "한·미 양국이 새로운 분야에서 파트너십을 심화하고 반도체를 포함한 신기술 분야, 기후 등에서 새로운 연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며 경계심을 보였다.

다즈강 헤이룽장성 사회과학원 동북아연구소장은 이번 공동성명과 관련해 "대만 해협의 평화와 안정의 중요성을 강조했는데 이는 많은 사람이 예상치 못했던 것"이라며 “미국이 한국과 일본을 끌어들여 중국을 견제하려는 압박이 거세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중국 누리꾼들은 웨이보를 통해 “미국은 한국을 이용해 내정 간섭을 하지 말라”는 등 비난을 쏟아내기도 했다. 윤여진 기자·일부연합뉴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