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패션비즈센터, ‘공공 vs 민간’ 누가 운영 맡아야 할까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올해 연말께 완공 예정인 부산패션비즈센터 활성화 방안을 찾기 위한 토론회가 20일 오후 부산시의회에서 열렸다. 토론회는 부산시가 시의회에 올린 ‘부산패션비즈센터 관리·운영의 (재)부산디자인진흥원 위탁 동의안’이 “공공위탁에 대한 충분한 논의가 이뤄지지 않았다”며 보류(부산일보 4월 29일 자 12면 등)되면서 만들어진 자리다.

시의회, 방안 모색 토론회 개최
부산시-패션업계 주장 ‘팽팽’

토론회 좌장인 시의회 기획재경위원회 도용회 위원장은 “업계가 반대하고 있는 상황에서 위탁 결정이 난다면 나중에 더 큰 논란으로 이어질 수 있어 논의 자리를 만들었다”고 밝혔다. 논의가 충분히 된 다음, 다음 정례회에 다시 안건을 올리겠다는 게 시의회의 입장이다.

주제발표자로 나선 부산섬유패션산업연합회(부산섬산연) 김경화 사무국장은 부산패션비즈센터가 어떤 성격을 가져야 하며, 어떤 인프라를 갖춰야 하는지에 대해 발표했다. 김 국장은 부산이 국제 트렌드의 유입 속도가 빠르며 개방성이 뛰어난 곳인 만큼, 소재와 봉제, 유통, 유명 온라인 패션브랜드 보유 강점들을 활용해 패션 분야를 다시 한 번 리드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그러기 위해서는 부산패션비즈센터가 원스톱지원센터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토론회에는 경기섬유종합지원센터를 위탁운영하고 있는 경기섬유산업연합회 류종우 상근부회장도 참석했다. 류 부회장은 “공공기관보다 민간 비영리기관에서 운영하는 것이 기업 지원 효율성도 높고 인건비도 적게 든다. 센터 운영 규정을 잘 만들면 공공성도 충분히 지킬 수 있다”고 힘을 보탰다. 최홍석 부산섬산연 상근부회장도 “부산시가 민간위탁을 주고 있는 곳들이 대략 180여 곳인데 그 중 영화의전당, 국민체육센터 등도 민간이 맡아서 잘 운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부산시가 위탁기관으로 선정한 부산디자인진흥원의 박재현 지원본부장은 “디자인진흥원이 전문성이 부족하다고 하는데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6년간 117억 원의 국비가 투입된 157억 원 사업을 진행한 바 있다”면서 “민간에서 보기에 저희가 많이 부족하겠지만 부족한 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해 앞으로도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는 공공성을 강조했다. 김유진 부산시 첨단소재산업과장은 “패션비즈센터는 공공재이며 개관 초기 안전성과 공공성을 확보하는 게 우선이라고 생각해 부산디자인진흥원을 위탁기관으로 선정한 것”이라면서 “여기서 말하는 위탁은 최소한의 시설관리이며, 운영은 거버넌스 형태로 할 것”이라고 말했다.

토론회에 참석한 곽동혁 시의회 기획재경위원은 “공공성에 대한 충분한 논의가 더 필요해 보인다”고 지적했다. 도 위원장은 토론회를 마무리하며, 다음 달 정례회 전까지 업계와 부산시가 자주 만나 논의하며 접점을 찾아줄 것을 주문했다. 이현정 기자 yourfoot@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