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선 부족에 다목적선까지 투입, 수출대란 숨통 트일까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수출화물을 실을 컨테이너 선박을 구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국내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다목적선까지 동원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물류대란의 근본 해결책은 아니지만, 각종 수출기업 지원 대책이 정부와 부산시 차원에서도 제시되고 있다.

국적선사 HMM(옛 현대상선)은 우리 기업의 수출을 지원하기 위해 미주행 임시선박으로 1800TEU급 다목적선(MPV·Multi-Purpose Vessel) ‘우라니아(Urania)호’를 투입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날 부산항에서 출항한 이 배에는 1474TEU의 화물이 실렸다. 전체 화물 대부분이 국내 화주의 물량이다.


중소기업 수출화물 선적 지원
HMM, ‘우라니아호’ 임시 투입
환적창고 확보·운임비 지원 등
부산시, ‘긴급 대책’ 마련 나서

다목적선은 보통 석유화학설비 같은 초대형 특수·중량 화물을 운송하지만, 컨테이너도 실을 수 있도록 설계돼 있다. 현재 선박 용선 시장에서는 컨테이너선 추가 확보가 거의 불가능해 다목적선과 벌크선까지 동원되고 있다. HMM은 앞서 보스토치니(러시아), 하이퐁(베트남), 뉴욕(미국) 등으로 가는 다목적선을 다섯 차례 투입한 바 있다. HMM 관계자는 “중소기업 수출화물의 원활한 선적을 위해 앞으로도 임시선박을 추가 투입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부산시도 한국무역협회 부산본부와 공동으로 다목적선이나 벌크선 등을 긴급 투입해 선복량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시는 박형준 부산시장 주재로 이 같은 내용으로 긴급 경제대책회의를 열었다. 시는 선·화주, 포워딩업체, 부산항만공사, 무역협회 등 관계기관과 함께 지역 물류 상생협의체를 구성해 대체 장치장, 환적창고 확보 등 대책을 논의하기로 했다.

또 물류대란을 겪는 수출 중소기업에 전국 최대 규모의 운임비를 긴급 지원키로 했다. 김귀옥 부산시 투자통상과장은 “지난해 하반기 1억 3000만 원의 운임비를 지원한 데 이어 올해는 5억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며 “다목적선 투입은 수요를 파악한 뒤 화물 포장 보완과 보험 문제 등을 고려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지역 기업들은 이 같은 대책이 충분하진 않지만 정부와 지자체가 대책 마련에 적극 나서는 데 대해 환영하고 있다. 이상훈 부산전문무역상사협의회장은 “빈 컨테이너와 선복량 부족으로 일부 기업들은 이미 벌크선 등을 이용해 수출을 하고 있다”며 “이번 기회에 해운은 국가 기간산업이라는 점을 다시 한 번 되새겨 장기적으로 해운산업 육성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해양수산부도 수출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국내 컨테이너선사 사장단과 서울 영등포구 해운회관에서 간담회를 진행했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이 자리에서 “장기운송계약이 아닌 단기계약으로 수출하는 중소기업은 선적공간 확보에 더 어려움을 겪고 있으므로 중소 수출기업 화물을 각별히 신경 써 달라”고 당부했다.

이자영 기자 2young@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