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립 화장장 설치” 16년 만에 ‘뜨거운 감자’ 다시 꺼낸 양산시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경남 양산시가 시립 화장장 설치 여부를 묻는 시민 여론 조사를 실시키로 하는 등 10여 년 만에 화장장 설치를 위한 재공론화에 나서 결과가 주목된다. 특히 양산시는 시민 여론조사 결과 찬성이 더 많을 경우 기본계획용역을 발주하는 등 시립 화장장 설치에 본격적으로 나서기로 했다.

김일권 양산시장은 20일 오후 양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시립 화장장 설치에 대한 시민 의견수렴에 나설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는 시가 2005년 당시 종합장사시설을 포함한 시립추모공원 조성을 위해 기본계획용역까지 실시했지만, 주민반발로 인해 무산된 지 16년 만에 재추진되는 것이다.


“타 지역 화장시설 이용 때 불편”
김일권 시장 “시민 의견 묻겠다”
추모공원 조성 포함해 재공론화
2005년엔 후보지 정하고도 무산

김 시장은 기자회견에서 “지난달 인근 지역 화장장의 내부사정으로 해당 지역 주민들은 물론 양산지역 주민들도 화장장 이용이 9일간 중단되면서 안타까운 상황이 속출했다”며 “특히 울산이나 부산 등 다른 지역 화장시설 이용 때도 양산시민들은 사망 당일 화장장 예약이 불편한 데다 봉안 시설은 이용할 수 조차 없어 큰 불편을 겪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양산시민 사망자 94%가 화장을 하는 상황에 고인을 보내는 마지막 과정까지 이렇게 험난해서야 되겠느냐. 내달부터 2개월가량 시립 화장장 설치 여부를 묻는 시민 의견 수렴을 위한 창구를 시홈페이지에 마련하겠다”며 “특히 의견 수렴에는 화장장만 설치할지, 봉안 시설과 수목장까지 포함하는 대규모 추모공원을 조성할지도 포함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시는 시민 의견 수렴 결과 시립 화장장 설치에 찬성이 많으면 시의회에 보고한 뒤 예산 확보와 함께 기본계획용역을 발주하는 등 시립 화장장 설치사업을 본격화하기로 했다.

앞서 시는 2005년 지역 내 매장문화를 화장 문화로 바꾸기 위해 2009년까지 종합장사시설을 포함한 대규모 시립추모공원을 조성하기로 하고 기본계획용역을 발주했다. 이듬해 기본계획용역 결과 시립 화장장 설치 후보 지역(2곳)이 선정됐지만, 논의 과정에서 해당 지역 주민들의 거센 반발과 시기상조라는 여론에 밀려 추진이 중단되는 등 사실상 무산됐다.

시는 시립 화장장 설치가 무산되자, 2007년부터 시민들이 인근 부산이나 울산 등 다른 지역 화장시설을 이용할 경우 화장장례지원금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의 경우 1083명에게 2억 2400만 원가량을 지원했다.

김 시장은 “시립 화장장 설치에 찬성하는 분들도 있고, 반대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이라며 “시가 합리적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기다리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남지역에는 창원과 김해, 진주시 등 9개 시·군에 10개의 화장장이 설치돼 운영 중이다.

글·사진=김태권 기자 ktg660@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