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진자 나온 53사단, 증상 있는 병사들 진단검사 못 받아”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지역 군부대에서 병사들이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제대로 받지 못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SNS에 “코로나 축소·은폐” 제기
군부대 “제보 사실 확인할 예정”

19일 페이스북 페이지 ‘육군훈련소 대신 전해드립니다’에 게시된 ‘53사단 방역수칙위반 제보’ 글에 따르면 이 사단 한 간부가 지난 15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해당 게시물에서는 “사단 지휘통제실에서 근무한 병사의 경우 5월 10일 오후 8시부터 기침을 심하게 하는 등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있었지만, 당시 부대에서는 피부과 군의관에게 진료를 받게 한 후 단순 감기라면서 3일간 병영도서관에 격리했다”고 전했다. 이어 “격리가 풀릴 당시에도 계속해서 기침 증상이 있었으나 의무대에서 감기 증상이라고 판단한 후 격리 해제 조치했다”며 “의무대 진료 시에는 확진자인 간부와 동선이 겹치기까지 해 PCR 검사를 요청했으나 ‘군의관이 감기라 판단했을 땐 이유가 있다’는 이유로 거절당했다”고 밝혔다. 이어 “일반적인 상황이라면 부대 내의 상향식 보고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겠지만 현 상황은 부대 간부들을 중심으로 코로나19 상황을 축소, 은폐하려는 상황”이라며 “부대 내의 자체적인 조사로는 절대 해결될 수 없는 상황이라 판단하여 제보한다”고 덧붙였다.

현재 방역당국과 부산시는 의심 증상 유무와 상관없이 시민 누구나 코로나19 검사를 받도록 권장하고 있다.

이에 육군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확진자 발생에 따른 PCR 검사 대상자는 역학조사관이 지역 보건당국과 함께 확진자의 동선을 중심으로 역학적 연관성과 접촉력 정도를 면밀히 판단해 선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육군에 따르면 지난 15일 53사단 내 첫 확진자가 나와 육군 중앙역학조사관과 부산시가 합동 역학조사를 실시해 접촉자 162명과 예방적 PCR 검사 대상자 114명 등 총 276명을 선별해 PCR 검사하였고 이 중 1명(군무원)이 추가 확진됐고 275명은 현재까지 음성 판정을 받았다.

53사단 관계자는 “제보 내용을 토대로 사실관계를 다시 확인할 예정이다”며 “앞으로 역학조사와 무관하게 의심 증상이 있어 검사를 요청하는 병사는 코로나19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우영 기자 verdad@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