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다움 회복하자”… 고성군, 축산 악취 해소 팔 걷어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경남 고성군이 마을과 인접한 가축 농장에서 발생하는 ‘축산 악취’ 근절에 나선다. 민관 협력에 정부 지원을 더해 냄새 근원인 축사를 민가와 떨어진 외곽으로 옮기고, 시설도 현대화해 작은 냄새 유출까지 잡아내기로 했다. 농촌 지역 고질 민원 해소의 새로운 모델이 될지 주목된다.

고성군은 노후 축사로 훼손되었던 마을을 ‘농촌다움’으로 회복시키는 프로젝트를 시작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를 위해 대한한돈협회 고성지부, 지역 농장대표 9명과 ‘농촌협약 추진에 따른 노후 축사 이전 협약’을 체결했다.

한돈협회·농장대표 9명 이전 협약
마을 인접 노후 농장 용지 활용
‘스마트 축산ICT 시범단지’ 선정
시설 현대화 냄새 유출까지 없애
혁신추진단 구성 축산 기업 유치도

농촌협약은 지방자치단체가 시행하는 농촌 정비 프로젝트를 정부가 지원하는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이다. 협약에서 농장주와 고성군은 △농촌협약 선정을 위한 상호협력체계 구축 △기존 노후 축사 이전·철거 △기존 부지 활용 방향성 검토 △친환경 축산단지 건립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군은 이를 토대로 주요 농촌 정비 사업으로 노후 축사를 이전해 악취 문제를 근본적으로 없애기로 했다.

또 축사가 떠난 용지는 농촌 본래 모습으로 되돌린다는 계획이다. 이전을 약속한 농장은 영오면 주민들의 악취 민원이 빈번했던 철성양돈영농조합법인, 마암면 간사지 갈대 습지 조성으로 이전이 필요한 천명농장 등 9곳이다. 지역별로는 회화면 3곳, 고성읍·구만면·마암면·영오면·거류면·하이면 각 1곳이다. 군의 노후 축사 이전이 포함된 농촌협약은 6월 농림부에서 협약평가 시·군을 선정, 보완·승인 후 12월 본 협약을 체결한다. 사업 착수는 2022년 1월이다.

이와 함께 고성군은 지난해 농림부에서 추진하는 ‘스마트 축산 ICT시범단지 조성 공모 사업(양돈)’에 선정돼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이는 축산 냄새나 가축 질병, 생산량 저하 문제 해결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역 내 최대 양돈 농가 밀집 지역인 거류면 산성마을을 대상으로 총 611억 원을 투입해 ICT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축사와 가축분뇨 처리 시설 등 스마트팜 양돈 단지를 설립한다.

특히 마을 주변에 산재한 84곳의 재래식 축사를 현대화한다. 스마트 축사는 현대식 무창축사(창이 없는 밀폐형 시설)에 ICT 기술로 냄새 유출을 차단한다. 여기에 축사 내 온·습도 조절, 사료 자동 급이, 비육돈 출하선별 과정을 원격으로 제어해 생산성도 높인다.

군은 사업의 체계적인 지원과 축산 가공식품 기업 유치를 위한 전담 조직인 ‘고성축산 혁신추진단(T/F)’도 꾸렸다. 추진단은 백두현 군수를 단장으로 총괄기획, 예산지원, 도시계획, 인허가, 환경지도, 기업 유치 등 6개 팀장에 관련 부서장을 앉혔다. 보고 체계를 단순화해 신속하고 체계적인 업무처리가 가능하도록 했다.

한편 농림부는 여름철 축산 악취에 대비해 밀양(23곳)·김해(21곳) 등 전국 30개 지자체 762곳을 선정해 자체 실정에 맞는 축산 악취 개선 계획을 6월 말까지 수립하도록 했다. 축산환경관리원 컨설팅, 악취 측정 ICT장비 설치 등을 지원하고, 합동 현장 점검 등에 나설 예정이다. 올 연말까지 우수 사례를 발굴하고,향후 전국 축산 악취 지역으로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김민진·김덕준 기자 mjkim@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