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외교’ 앞선 중국 ‘따라잡기’ 나선 미국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7일(현지시간) 백악관 연설에서 오는 6월 말까지 코로나19 백신 2000만 회 접종분을 해외에 보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AP연합뉴스연합뉴스

미국이 핵심 동맹국을 중심으로 한 코로나19 백신 지원에 나섰다. 반면 중국은 개발도상국에 집중적으로 백신을 풀면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앞두고 세계 주도권을 잡기 위한 미·중의 ‘백신 외교’ 경쟁이 본격화됐다는 관측이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17일(현지시간) 백악관 연설에서 “화이자, 모더나, 얀센 등 자국민 접종에 활용해온 3종 백신 2000만 회 접종분을 6월 말까지 다른 나라에 보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미 해외에 반출하겠다고 발표한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6000만 회분을 포함하면 6월 말까지 해외로 보내는 백신은 모두 8000만 회 접종분에 달한다. 그동안 자국민 보호를 앞세우며 코로나19 백신을 묶어왔던 미국은 대규모 접종으로 다소 여유가 생기면서 본격적인 백신 지원으로 중국 견제에 힘을 쏟는 모양새다.

코로나 백신 ‘독식’ 비판 받던
미, 핵심 동맹국 중심 지원 나서
AZ 포함 총 8000만 회 접종분
중, 80여 개 국에 자국산 제공
기술 이전 등으로 영향력 확대

이는 미국은 6월 말까지 AZ 백신 6000만 회분 해외 반출해 백신 공동구매 국제프로젝트인 코백스에 대한 40억 달러 지원을 약속했음에도 자국민 접종을 앞세워 백신을 독식한다는 국제사회의 비판을 의식한 것으로 여겨진다. 미국은 또 자국 생산 백신의 해외 공급에 나선 중국, 러시아와 비교해 ‘백신 외교’에서 밀린다는 지적도 꾸준히 받았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총 8000만 회 접종분 반출은 중국과 러시아가 지금까지 제공한 1500만 회분보다 훨씬 많은 것”이라고 강조한 데 이어 “우리는 어디서든 이 백신을 공유하겠지만 다른 나라로부터 이익을 얻고자 백신을 사용하진 않을 것”이라며 중국을 견제하는 듯한 발언을 했다.

이에 앞서 지난해 1월 우한에서 코로나19가 대규모로 유행한 후 코로나19 중국 책임론에 시달려 왔던 중국은 지난해 시진핑 국가 주석이 백신 개발 시 개도국 등에 지원해 공헌하겠다는 ‘백신 공공재’ 공약을 내건 이후 자국산 백신 지원을 앞세워 일대일로 재건에 나섰다.

중국은 이에 따라 80여 개국과 3개 국제기구에 코로나19 백신을 지원했으며, 50여 개국에 백신을 수출했다. 이집트와 아랍에미리트(UAE) 등 10여 개 개도국에서 기술 이전과 협력 생산을 전개하면서 중국산 코로나19 백신의 영향력을 급속도로 확장하고 있다. 최근 중국의약그룹 시노팜의 코로나19 백신이 세계보건기구(WHO)로부터 긴급 사용 허가까지 받으면서 중국의 백신 외교는 더욱 탄력을 받고 있다.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중국은 유엔평화유지행동과 국제올림픽위원회에 백신을 제공하겠다고 선언했고 이미 큰 성과를 거뒀다”면서 “코로나19 백신은 글로벌 공공재로 중국은 개도국의 방역에 도움이 되는 일이라면 무슨 일이든 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여진 기자 onlypen@busan.com·일부연합뉴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