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이번 미국 방문을 백신 생산 글로벌 허브 계기로”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주 열리는 한·미 정상회담에 대해 “백신 협력을 강화하고 백신 생산의 글로벌 허브로 나아가는 계기로 삼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17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방역에 만전을 기하고 백신 접종을 차질 없이 시행하면서 일상 회복의 시기를 조금이라도 앞당기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 주재
스와프 통해 백신 수급 해결 약속
현장 중심 적극 행정 주문도

문 대통령은 오는 21일 미국 워싱턴DC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과 첫 정상회담을 한다. 이번 정상회담의 주요 의제로 한·미 양국의 백신 파트너십 강화가 꼽힌다. ‘백신 스와프’를 통한 수급 문제 해결, 기술이전을 통한 국내에서의 백신 생산 등이 구체적으로 다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고 회복·포용·도약의 길로 나아가겠다는 남은 임기 1년의 국정 목표를 재확인하면서 “우리 경제의 빠르고 강한 회복세가 민생 전반의 온기로 확산할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해 그동안 예산과 조직을 대폭 확충했으나 추락 사고, 끼임 사고 등 국민의 마음을 아프게 하는 후진적인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며 “곳곳에서 발생하는 산재 사망사고 소식에 매우 안타깝고 송구한 마음”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늘은 특별히 현장 중심의 적극 행정을 당부한다. 현장에서 답을 찾아 달라”며 “문제 해결은 회의 대책이 아닌 현장에 있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명심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새로 임명된 김부겸 국무총리도 평소 현장과의 소통을 중시하고 있다”며 “기업의 애로 해소를 위해서만 현장 중시가 필요한 것이 아니다. (산재 사고에 있어서도)총리를 중심으로 현장에서 답을 찾아 달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회의 후 열린 김 총리와의 첫 주례회동에서도 이 같은 뜻을 재차 전달했다. 김 총리가 “최근 안타까운 사고가 계속되고 있는 산업재해와 아동학대와 관련하여 세심하게 살피겠다”고 하자 문 대통령은 공감을 표하며 “실행력을 높일 방안을 모색하라”고 지시했다. 김 총리는 “국정운영의 주안점을 국민통합과 현장중심에 두겠다”며 “오는 22일 국무위원 워크숍을 열겠다”고 소개하기도 했다. 박석호 기자 psh21@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