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에 국회와 충분히 협의”… 협치 행보 나선 김부겸 총리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국회의장·야당 대표 등 예방

박병석(오른쪽) 국회의장이 17일 국회 의장실을 예방한 김부겸 신임 국무총리와 대화하고 있다. 김종호 기자 kimjh@

김부겸 국무총리가 취임과 동시에 협치를 위한 발걸음을 서두르고 있다. 야당의 불참 속에 총리 인준안이 통과된 김 총리 입장에서는 원만한 정국 운영을 위해 야당의 도움이 절실한 상황이다.

김 총리는 17일 국회를 찾아 박병석 국회의장, 정의당 여영국 대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 등 국회 및 정당 지도자들을 차례로 만났다. 박 의장은 “중요한 법안이나 정책은 사전에 국회와 충분히 협의하고 야당에도 잘 설명했으면 좋겠다”고 김 총리에게 당부했다. 김 총리는 “어려움 속에서도 잘 조정해주셔서 (총리 인준안의) 국회 동의를 받게 된 것에 감사드린다”며 “여야를 가리지 않고 정부 정책을 설득하는 노력을 하겠다”고 답했다.

안철수 대표는 “조금 더 빨리 총리가 되셨으면 국정 기조가 좋은 쪽으로 바뀌지 않았을까 아쉬운 마음이 들 정도”라고 덕담했다. 여영국 대표는 “여당 의원에게 조선 시대에나 들었던 ‘어디서 감히’ 표현도 들으면서, 여전히 과거의 오만하고 고압적 태도가 지속되는 것 같다”며 “잘하는 일은 적극 협조하고 엉뚱한 길로 간다 싶으면 매섭게 회초리 들고 쫓아가겠다”고 직설적으로 대했다.

김 총리는 “공동체 전체를 위해 필요할 때는 한 몸이 되고 경쟁할 때는 경쟁하더라도 정의당이 시시비비를 가려 주는 것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송영길 대표는 “코로나 손실보상 관련 법안, K반도체 전략 추진, 4차 국가철도망 계획 보완 등도 당정이 긴밀히 협의했으면 좋겠다”고 주문했다. 이에 김 총리는 “민심을 제때 반영하는 정책을 제대로 시행하지 못한 부분이 있다면 저와 정부의 공직자들이 최선을 다해 고칠 것은 고치고 당의 충고에 따를 것은 따르겠다”고 답했다. 박석호 기자 psh21@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