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균, 입·코·피부·갱년기 건강까지 지킨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장 유산균이 주류를 이루는 국내 유산균 시장이 세분화되고 있다. 구강 유산균, 피부 유산균, 코 건강 유산균, 여성 갱년기 유산균 등 특정 건강에 도움이 되는 기능성 유산균이 속속 출시되고 있다. 유산균 시장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관련 업계가 틈새시장을 위한 연구를 활발히 실시하고 다양한 신상품을 경쟁적으로 출시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먼저, 구강 유산균은 입속 건강을 위한 유산균이다. 외부로부터 유해물질이 유입되는 입속에는 약 100억 마리의 세균이 살고 있어 장 다음으로 세균이 많다. 구강 유산균은 입 속에 유익균을 공급해 입 냄새, 충치, 치주질환 등을 일으키는 유해균을 없애거나 억제해 구강 건강에 도움을 준다.

장 건강 위주 유산균 시장 세분화
특정 부위 건강 도움 되는 기능성 속속
관련업계 새 시장 개척 연구 활발
체지방 감소·여성 질 건강 유산균도

구강 유산균 전문기업 (주)오라팜은 구강이 건강한 한국 어린이에게서 선별 추출한 ‘웨이셀라 사이베이라 oraCMU, oraCMS1’ 균주를 사용해 구강 유산균 ‘오라덴티’와 ‘그린브레스’를 생산·판매하고 있다. 구강 건강을 위한 국내 첫 유산균이다. 7번의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구강 정착력, 유해균 억제력 등이 해외 구강 유산균보다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강원대학교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치주질환과 입 냄새 원인균을 58.8%, 출혈지수는 47.8% 감소시키는 것으로 확인됐다. 코로나19로 인해 구강건강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지난해 오라팜의 구강 유산균 판매량은 전년 대비 260% 급성장했다.

김종태 오라팜 휴먼헬스사업부장은 “장 유산균 섭취가 보편화하면서 유산균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변화하고 있다”면서 “미생물을 활용하는 유산균의 특성상 다양한 기능성 연구가 이뤄지면서 틈새를 겨냥한 다양한 상품이 출시되는 추세”라고 전했다.

면역 과민반응에 의한 코 상태 개선에 도움을 주는 유산균도 있다. 유산균이 장내 면역계를 자극해 면역 균형을 유도해 알레르기 반응을 완화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기능성 개별인정을 받은 유산균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 NVP1703’이 대표적이다. 네비팜은 NVP1703을 균주로 ‘바이크롬 코 유산균’ 2종을 판매하고 있다. 비염을 개선하는 유산균 제품으로 코 건강과 장 건강을 개선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종근당 락토바이옴 노즈 바이크롬, 셀티바 프로바이오틱스 노즈케어 등도 판매되고 있다.

장내 유해균이 증식하게 되면 장뿐만 아니라 피부 건강에도 문제가 생긴다. 피부 유산균은 면역 과민 방응에 의한 피부 상태 개선에 도움을 준다. 외부 유해성분으로부터 피부를 지키고 피부 안쪽 수분이 외부로 빠져나가지 못하게 한다. 한국야쿠르트의 유산균 ‘HY7714’, CJ제일제당의 유산균 ‘CJLP133’이 식약처로부터 건기식 개별 인정을 받아 상품화하고 있다.

체지방 감소를 위한 유산균은 에이스바이옴과 한국야쿠르트가 건기식 개별 인정을 획득하고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에이스바이옴은 유산균 ‘BNR17’을 원료로 ‘비에날씬 플러스’를, 한국야쿠르트는 유산균 ‘HY7601’과 ‘KY1032’를 조합한 락토바실러스 복합물로 만든 킬팻 다이어트 유산균을 선보이고 있다. 인체적용 시험을 통해 체중, 피하지방면적, 체지방률, 체지방량 등 6개 지표의 감소를 확인했다.

여성 갱년기 증상 개선을 위한 유산균도 있다. 여성호르몬 수용체의 발현을 돕고 체내 여성호르몬을 활성화해 호르몬 저하로 오는 갱년기 증상을 완화해준다. 휴온스내츄럴은 한국식품연구원으로부터 기술 이전받은 여성 갱년기 유산균 ‘락토바실러스 애시도필러스 YT1’으로 건기식 개별 인정을 받아 이를 상품화한 ‘메노락토 프로바이오틱스’를 판매하고 있다. 여성 갱년기 증상 환자를 대상으로 한 시험에서 안면홍조, 손발 저림, 신경과민, 우울증, 가슴 두근거림, 피로 등에서 개선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

여성의 질 건강을 위한 유산균도 있다. 장에 공급된 유산균이 여성의 장과 질에 살아남아 질염 현상 개선, 질염 현상 재발율 감소 등 질 건강에 도움을 준다. 빅솔은 덴마크 유산균 기업 크리스찬한센의 유산균 ‘UREX’를 수입 공급하고 있다. 유한양행의 ‘엘레나’, 유한건강생활의 ‘뉴오리진 이너플로라’, ‘파마제닉 락토필듀오’ 등이 판매 중이다. 황상욱 기자 eyes@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