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공직자 ‘부동산 특위’ 진통 끝 출범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여·야·정 합의 2달 만에 가동

부산지역 여·야·정이 공동 참여하는 ‘부산 공직자 부동산비리조사 특별위원회(이하 특위)’가 우여곡절 끝에 본격 출범한다.

부산시와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은 16일 공동입장문을 내고 “특위가 조속히 출범해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하고, 논란의 중심이었던 부산시 추천 조사위원 3명을 공무원으로 조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특위는 민주당 3명, 국민의힘 3명, 부산시 공무원 3명 등 모두 9명의 위원으로 구성된다. 앞서 부산시는 이달 초 사전에 위촉한 위원 3명을 전면 교체하면서 민주당과 마찰을 빚었다. 이에 민주당은 부산시 몫 위원에 공무원을 포함하거나 시가 특위에서 빠지는 대신 지원 역할로 한정하는 방안을 제시했고, 박재호 민주당 부산시당위원장과 이성권 부산시 정무특보가 이날 회동을 통해 시 공무원이 참여하는 것으로 담판을 지으면서 갈등은 일단락됐다. 부산시는 여·야 정치권과의 원활한 협의를 위해 이 특보를 특위 위원으로 위촉하고 공무원 2명을 추가로 선임할 예정이다.

국민의힘 부산시당도 이날 성명을 통해 부산시와 민주당의 합의 사항을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부산 여·야·정은 이르면 오는 20일께 간사모임을 개최해 특위 출범에 나설 계획이다. 이로써 3월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 땅투기 의혹 사건을 계기로 부산지역 여·야·정이 추진한 특위가 진통 끝에 본격적으로 가동될 것으로 보인다. 특위는 부산 전·현직 선출직, 부산시 고위공직자 전원과 그 직계 가족, 의혹 관련 친·인척을 대상으로 부동산 불법투기 등을 조사한다.

박태우 기자 wideneye@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