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적폐세력 색출·처벌하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해양수산부가 지난 12일 ‘북항 1단계 재개발 사업 감사’ 실지감사를 마무리짓고 현장 감사인력을 전격 철수(부산일보 5월 13일 자 1·3면 보도)한 가운데, 부산지역 3개 시민사회단체가 연합해 ‘부산항 북항 공공콘텐츠 사업 중단 및 표적감사 사태’와 관련해 청와대에 진상조사를 요구하고 나섰다.

노사모 시민사회총괄본부(본부장 최성식), 소상공인을 위한 시민단체인 ‘메이드인부산시민모임’(회장 정두희), 한국해양디자인협회(회장 정상훈) 등 3개 시민사회단체는 16일 ‘해수부 적폐세력 척결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공동으로 발표했다. ▶관련 기사 3면

북항 재개발 ‘표적감사’ 관련
시민단체, 靑에 진상조사 촉구
관철 안 되면 ‘범시민운동’ 경고

이들 단체는 성명에서 “문재인 대통령 공약으로 추진하는 부산항 북항 1단계 재개발 사업(이하 북항 1단계)이 공공콘텐츠 사업 중단과 표적 감사로 제동이 걸리는 어처구니없는 사태가 발생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최근 자진사퇴한 박준영 해수부 장관 후보자의 지난 4일 국회 인사청문회 답변과는 달리, 해수부가 오히려 감사 일정을 연장하는 사태가 발생한 점, 북항 재개발 라운드테이블 회의에서 나온 시민사회 공통의견이 뒤집힌 점 등을 문제 삼았다. 3개 시민사회단체는 성명에서 “이번 사태로 부산시민에게 돌이킬 수 없는 고통을 안겨준 해수부 배후세력을 진상조사를 통해 반드시 밝혀내고 처벌해야 한다”며 “해수부 일부 세력이 부산발전과 대통령 공약에 대한 딴지 걸기를 한 것이고, (이 같은)적폐(는) 척결할 대표적 사례로 본다”고 밝혔다.

시민사회단체 연합은 이번 사태의 근본 해결책으로 북항 공공콘텐츠 사업 중단과 함께 대통령 공약 사항(문재인 정부 100대 국정과제)과 부산시민사회의 통합 의견에 대해 표적 감사를 실시한 해수부 내 적폐세력 색출과 함께 처벌이 반드시 이뤄져야 하며, 그 결과를 부산시민에게 알리고 사과가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북항 재개발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가칭)‘북항재개발청’을 설립해 북항 2·3단계 재개발 사업과 55보급창 이전사업 등을 담당토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만약 2가지 제안이 관철되지 않으면 부산시민사회 80여 단체와 연합해 끝까지 나서서 해수부 배후세력 처벌 범시민운동을 벌일 예정”이라고 경고하고, “청와대가 나서서 시민사회단체의 제안을 적극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송현수 기자 songh@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