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당세관 특송장, 하역 관할 다툼에 ‘삐거덕’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용당세관 해양특송 통관장(이하 특송장)의 하역 작업은 누가 해야 하나?”

이 문제에 용당세관 특송장의 운명이 걸렸다. 업계에서는 특송장이 성장해야 할 시기에 이 같은 문제가 불거지면 업체들이 부산이 아닌 인천과 평택으로 이동해 결국 힘겹게 얻어낸 특송장이 무용지물이 될 것으로 보고 빠른 사태 해결을 촉구하고 있다.

16일 용당세관과 부산항운노조 등에 따르면 지난해 9월 문을 연 해양특송장의 하역 작업권과 체납 임금을 두고 두 기관이 협상 중이다. 용당세관 특송장은 관세무역개발원에서 운영 중인데 관세무역개발원은 인천과 평택의 특송장도 운영하고 있다.

관세개발원 인력 채용 직접 운영
항운노조 “세관이 관할 영역 침범”
기관들 수차례 대책회의 평행선
임시 개장 상태서 운영 중단 우려

인천과 평택의 특송장은 항운노조와 관계없이 관세무역개발원에서 인력을 채용해 작업을 한다. 용당세관 관계자는 “다른 대형화물 등과는 다르게 특송장으로 오는 제품들은 크기가 보통 택배 수준인데다 내리면 바로 검색대가 있어 크게 전문성이 필요한 작업이 아니다. 이 같은 이유로 인천, 평택에서는 노조와는 별개로 작업 인력을 직접 채용해 특송장을 운영 중이다”고 말했다.

하지만 부산항운노조의 입장은 다르다. 항운노조가 가지는 고유의 작업영역을 세관이 침범했다는 것이다. 부산항운노조 관계자는 “특송장으로 사용하기 전부터 부산항운노조의 작업영역이었고 특송장이 생긴 이후에도 지속해서 작업을 해왔다”고 말했다. 하지만 계약 관계가 명확하지 않은 상태에서 작업을 했기에 임금을 줘야 하는 주체도, 금액도 애매한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업계에서는 답답하기만 한 노릇이다. 지난해 9월 임시개장을 한 상태라 정식개장한 평택 등과 비교해 다양한 인센티브도 없는 상태에서 이 같은 문제까지 터지면 이를 빌미로 운영 자체가 중지될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관세무역개발원은 월 10만 건이 넘을 경우 100원, 20만 건 200원, 30만 건 300원의 세분화된 지원책을 적용하고 있는데 이미 평택은 특송장 물량이 100만 건이 넘어가 혜택을 보고 있다”며 “부산은 1만 건을 겨우 넘어서는 상황이라 평택에 비해 이미 매우 불리한 조건인데 하역 작업권을 두고 사태가 악화되면 그 격차가 더 벌어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시, 항운노조, 용당세관, 업체 등 특송장 관계자들이 모여 대책 회의를 수차례 열었지만 입장 차이는 물론 적용되는 법률도 달라 이견을 좁히는 게 쉽지 않은 상황이다. 업계에서는 이 사태가 길어질 경우 물류의 특성상 부산 용당 특송장의 성장이 저해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물류는 한 번 세팅이 되면 바꾸는 게 쉽지가 않다”며 “사태가 길어진다면 추가 물량을 확보하는 데 어려움을 겪어 성장해야 할 부산 특송장은 큰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장병진 기자 joyful@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