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경선룰, 국민의힘 당권 레이스 변수 되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국민의힘 당권 레이스에서 차기 대선 ‘게임의 룰’ 문제가 상당한 변수가 될 조짐이다. 초선 김웅 의원이 13일 당대표 출마 선언에서 ‘100% 국민경선으로 대통령 후보를 뽑자’고 제안하면서, 대선 경선룰을 둘러싼 당내 복잡한 셈법이 대표 경선 과정에 작동할 것으로 보인다.

김웅 “100% 국민경선으로 결정”
윤석열 영입 염두 둔 제안 주목
출사표 낸 후보들 찬반 분분
조경태 “당원 의사 물어야” 반대
조해진 “국민 참여 넓혀야” 동의

김 의원은 이날 출마선언에서 “대표가 되는 즉시 모든 경선룰을 미리 정해 놓겠다”며 “그래야 외부의 좋은 인재도 우리 당에 들어올 수 있고 경선 과정에서의 갈등도 최소화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대선후보 선출에 지도부나 외부가 개입할 요소를 최소화하겠다”며 “우리 당의 대통령 후보는 100% 국민경선으로 결정해야 한다. 구체적인 조사 문항과 방법까지 미리 정해 놓자”고 했다. 완전 국민경선제(오픈프라이머리) 도입을 제안한 셈이다.

이를 두고 당 안팎에선 김 의원이 차기 대선 주자 지지도 조사에서 야권 선두를 달리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염두에 뒀다는 관측이 나온다. 검사 출신인 김 의원은 윤 전 총장의 국민의힘 영입에 자신감을 보이는데, 대권 경선룰 변경을 통해 당내 공간을 마련해 주겠다는 ‘구애’를 윤 전 총장에게 보낸 것으로 읽힌다. 대표 경선에서 보수 진영의 윤 전 총장에 대한 지지를 자신의 기반으로 활용하려는 전략적인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도 비친다.

경선 방식이 핵심 의제로 떠오를 경우 후보 사이에 ‘전선’은 명확해질 것으로 점쳐진다. 당권 도전에 나선 조경태 의원은 이날 <부산일보>와 통화에서 “당원을 왜 모집하느냐”며 “당의 대표 선수로 대선 후보를 결정하는데 당원의 의사를 안 물어보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반대의사를 분명히 했다. 조 의원은 “자꾸 내부 인사들을 지나치게 몰아세우면 당의 정체성이 없어진다”며 김 의원 제안에 각을 세웠다.

역시 당권에 도전한 조해진 의원은 “국민 참여를 확대해야 한다”고 동의하면서 “100%는 아니더라도 국민여론 반영을 확대하자는 의견”이라고 했다. 그는 “지난 서울·부산시장 재·보선을 보더라도 다음 대선은 민심이 이끌어가는 선거가 될 것이라 그 구도에 부합하려면 100%는 아니라도 국민 참여를 넓혀야 한다”고 했다.

당권 주자인 주호영 의원의 경우 원내대표 시절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 경선 방식을 두고 “당은 당원이 중요요소이고 당원이 내는 당비로 당이 운영되는데 당원의 의사를 무시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면서도 “경선 규정 때문에 좋은 분들이 들어오는 걸 주저한다면 (그 또한)바람직하지 않아 조화롭게 하는 게 숙제”라고 절충적인 입장을 밝힌 바 있어 대선 경선 방식을 두고도 비슷한 견해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당 관계자는 “대선 경선룰 문제는 윤 전 총장 영입과 합당을 논의하고 있는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의 역학관계도 작용하는 만큼 당권 레이스가 본격화하면 후보들 사이에 더욱 치열하게 논쟁이 붙을 것”이라고 했다. 현재 국민의힘 당규에 따르면 대통령후보자는 선거인당 유효 투표 결과 50%와 여론조사 결과 50%를 반영을 규정하고 있다.

민지형 기자 oasis@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