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자진 사퇴… 김부겸 총리 인준안 통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배우자의 도자기 밀수와 불법 판매 의혹으로 논란이 된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가 13일 자진 사퇴했다. 야당의 ‘부적격’ 판단과 거센 비판 여론 속에 여당에서까지 임명 철회 요구가 터져 나오면서 거취에 대해 결단을 내린 것으로 풀이된다. 반면 박 후보자와 함께 야당의 반대에 부딪혔던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 동의안은 더불어민주당 단독으로 개회한 본회의에서 통과됐다.

박 “국민 도덕성 눈높이에 안 맞아”
장관 임명 둘러싼 당청 이견 해소
민주, ‘임·노’ 임명 협조 요청
국민의힘은 여전히 ‘부적격’ 고수
여 단독 김부겸 총리 인준안 처리

박 후보자는 이날 배포한 서면 입장문에서 “공직 후보자로서의 높은 도덕성을 기대하는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았다는 점은 부인하기 어렵다”면서 “모두 저의 불찰”이라고 사과하며 사퇴 의사를 밝혔다. 더불어민주당은 “안타까운 일”이라면서도 “물러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수용 의사를 밝혔고,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국민 여론이나 국회와 여당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끝에 내린 결론”이라며 사전 조율 아래 사의 표명이 이뤄졌음을 시사했다.

청와대와 여당은 박 후보자의 사퇴로 이번 인사를 둘러싼 당청 간 이견이 상당 부분 해소됐다고 판단하고, 곧바로 야당에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와 임혜숙 과학기술정부통신부,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의 임명에 대한 협조를 한목소리로 요청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박 후보자의 사퇴 직후 “남은 청문 절차를 기다리고 있는 후보자들에 대해 국회가 신속하게 마무리를 해 주기를 기대한다”며 임명 수순을 밟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1일 국회에 ‘14일까지’라는 시한을 달아 임·박·노 후보자의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한 상태다.

민주당 송영길 대표도 이날 “야당은 김 후보자의 인준에 적극 협조해 달라”며 청와대와 보조를 맞췄다. 민주당은 이날 곧바로 국토위와 과방위를 소집해 단독으로라도 장관 후보자 두 사람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채택할 뜻을 내보였다.

그러나 국민의힘 김기현 당 대표 권한대행 및 원내대표는 “한 명이 자진사퇴 했으니 나머지 세 명에 대해서는 임명하겠다는 이런 식의 숫자놀음으로 할 수는 없는 일”이라며 세 후보자 모두에 대한 부적격 입장을 고수했으며 문 대통령과의 담판을 위한 면담을 요청했다.

이날 박 후보자의 사퇴로 여야 원내대표가 경색된 인사청문 정국 해소를 위해 두 차례 만나 협상을 벌였지만 공전이 거듭됐다. 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는 “민주당의 입장은 오늘 박 후보자가 자진사퇴를 함으로써 국민과 야당의 의사를 충분히 수용하고 반영했다는 입장이었다”면서 “그러므로 총리 인준안 처리에 야당이 협조해 주길 요청했지만, 만족스러운 답을 얻진 못했다”고 말했다. 이에 김 원내대표는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후보자를 장관으로 세워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맞받아쳤다. 결국 계속된 여야 평행선에 박병석 국회의장은 오후 7시 본회의를 소집했고, 여당은 단독으로 김 후보자 임명동의안을 처리했다.

이은철·송현수 기자 euncheol@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