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해수부, 북항 재개발 감사팀 전격 철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항 북항 1단계 재개발 사업(이하 북항 1단계) 감사’를 당초 일정보다 1주일 연장(부산일보 5월 11일 자 2면, 13일 자 3면 보도)해 논란을 자초했던 해양수산부가 지난 12일부로 실지감사를 마무리짓고 현장 감사인력을 전격 철수했다. 하지만 중단된 공공콘텐츠 사업의 선(先) 재개에 대해선 여전히 유보적인 자세를 견지해 또 다른 논란을 빚고 있다.

“실지감사 종료, 이달 내 결론”
트램 등 사업 재개엔 ‘유보’ 입장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13일 와의 통화에서 “실지감사는 12일 종료됐으며, 감사결과는 최대한 빨리 결론 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국정과제로 추진 중인 북항 1단계 기반시설은 내년 상반기까지 (임기 내)차질 없이 준공되도록 하겠다. 트램(노면전차) 등 공공콘텐츠 사업도 감사결과와 연계해 적극 추진토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언급은 적어도 이달 안으로 감사결과를 결론 내겠다는 의미지만, 한 달 이상 실시설계가 중지된 트램 등 사실상 올스톱 상태인 공공콘텐츠 사업에 대해서는 ‘선 재개하지 않고, 감사결과를 보고 재개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유보적인 답변으로 해석된다.

앞서 문 장관은 이날 국민의힘 안병길(부산 서동구) 국회의원과의 통화에서도 지난 12일 실지감사가 종료됐음을 확인해 줬지만, “다음 주께 감사결과를 보고받고 취할 조치를 취하고, 트램 사업 등을 그대로 진행할지, 절차에 따라 진행할지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답했다.

안 의원은 문 장관에게 “감사 때문에 트램 사업이 한 달 넘게 중단돼 있어 부산 시민들이 우려를 한다”며 ‘선 사업 재개 조치’를 촉구했다. 송현수 기자 songh@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