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의 없이 이름 썼다”… 이재명 전국 조직 ‘발기인 명단’ 논란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12일 출범한 더불어민주당 유력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의 지지 모임이자 전국 조직 격인 ‘민주평화광장’ 발기인 명단에 부산지역 일부 인사의 이름이 당사자 동의 없이 포함됐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민주평화광장 발기인에 이름이 오른 부산의 한 민주당 관계자는 이날 와의 통화에서 “(민주평화광장에 참여하겠다는)의사를 표시한 적도, 참여 제안을 받은 바도 없는데 (발기인 명단에)이름이 포함돼 있었다”며 “누군가 임의로 넣은 것 같다”고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평화광장’ 일부 부산 인사 반발
“공식 사과하고 경위도 밝혀야”

명단에 포함된 한 시의원은 “민주평화광장 측으로부터 어떠한 연락도 받은 바 없다”며 “특히나 저 같은 경우 불과 며칠 전 동료 의원들에게 타 후보 지지를 요청했는데, 며칠 새 말을 바꾼 ‘정치 철새’로 돼 있었다”고 토로했다. 또한 일부 인사는 이 지사 지지 모임에 단순히 관심을 표했을 뿐 민주평화광장에 명확히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하지 않았다고 반발하는 상황이다.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평화광장 발기인 명단에는 △최지은(부산 북강서을) △강윤경(수영) △박영미(중영도) △강준석(남갑) 지역위원장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신상해 부산시의회의장과 박인영 전 의장을 비롯, 부산시의원 15명이 참여했으며 구의원도 30여 명이나 이름을 올린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지역 여권 관계자는 “같은 당 대권 주자 조직이긴 하지만 당사자의 동의 없이 발기인 명단에 이름을 넣는 것은 정치 윤리상 큰 문제가 된다”며 “당사자의 의지와 달리 당원들과 시민들로부터 오해받을 수 있어 정치적 명예훼손에 해당하는 만큼 민주평화광장 측에서 조속히 공식 사과를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또한 이 같은 일이 벌어진 데 대해 소상히 경위를 밝혀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당 윤리심판원에 제소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 민주평화광장은 발기인 규모만 1만 5000여 명에 달하는 ‘매머드급’ 외곽 조직이다. 그간 현역 경기지사인 이유로 정중동 행보를 이어가던 이 지사도 출범식에서는 기대감을 감추지 못했다. 그는 “이 광장을 통해서 평소에 뵙지 못했지만 정말로 뵙고 싶던 분들을 이 자리에서 뵙게 되고, 앞으로 먼 길을 함께 서로 손잡고 갈 수도 있다고 생각하니 가슴이 벅차다”며 “민주평화광장이 청년 문제뿐 아니라 국가 과제를 논의하고 해결점을 찾아가는 좋은 공간이길 기대하겠다”고 밝혔다. 향후 대선 경선 과정에서 민주평화광장의 격려와 도움 요청은 물론 본격적인 대선 행보에 나서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이은철 기자 euncheol@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