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물류 애로 해소”… 미·유럽 항로에 선박 12척 투입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정부 ‘수출입 물류 대응 방안’

정부는 최근 가중되는 수출기업들의 물류 관련 애로 해소를 위해 이달 중 미주 항로에 임시선박 6척을 투입하고, 유럽항로에는 6월까지 신조선박 6척을 투입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2일 열린 ‘제35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해양수산부·국토교통부·관세청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이 같은 내용의 ‘수출입물류 동향 점검 및 대응방안’을 발표했다.

미주 항로 이달 중 임시선박 6척
유럽은 내달까지 신조 6척 추가
중기 운임 지원 121억으로 확대
부산신항에 대체 장치장 운영


우선, 정부는 최근 운임이 급등한 미주 동부 항로에 이달 중 임시선박 1척을 긴급 투입하는 한편, 미주 서부 항로에도 임시선박 5척을 투입한다. 이로써 이달 중 모두 3만 2800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개) 규모의 선복량을 제공할 계획이다.

유럽 항로에는 6월까지 1만 6000TEU급 신조선박 6척을 매주 1척 투입한다. 아울러 6월 중순부터는 중소 화주 전용으로 매주 50TEU 규모의 선복량을 미주 동부 항로에 제공할 예정이다.

현재 한시적으로 미주 서부 항로에 350TEU, 유럽항로에 50TEU의 선복량을 배정하는 대책은 연말까지 연장해서 시행한다.

올해 중소·중견기업 운임지원 규모는 기존 70억 원에서 121억 원 수준으로 확대한다. 이를 통해 올 상반기 중 420여개 중소기업에 기업당 500만 원 규모로 추가적인 운임을 지원하고, 기존 수출바우처로 제공하던 물류비 지원 한도는 기업당 기존 1000만 원에서 2000만 원으로 확대한다.

정부는 항만과 공항의 물류 적체를 해소하고자 부산항 신항 터미널 외부에 대체 장치장을 운영하고, 필요시 인접 부두와 배후단지까지 추가로 활용해 컨테이너 적치공간 확보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는 부산 신항 터미널 외부에 웅동배후단지 1단계 공(空) ‘컨’ 장치장(장치능력 3416TEU), 안골 위험물 장치장(550TEU) 등 대체 장치장을 운영하고, 1·4부두 포화 시 인접한 다목적부두(수용량 4179TEU, 현 여유공간 약 800TEU)를 활용하며, 2·3부두 포화 시 인접한 서 ‘컨’ 배후단지(유휴부지 12만평)를 단계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아울러 올해 말까지 컨테이너 6만 개를 조속히 공급하고, 자동차 운반선이 일시적으로 양륙하는 상황에 대해서는 신고 절차를 생략해 주기로 했다. 인천공항 계류장에는 7월부터 환적화물 창고를 운영하고 기업에 대해서는 세관 신고와 물류비 부담을 완화해 줄 계획이다.

최근 수출입물류 동향을 보면, 초과수요로 인해 해상·항공 모두 고(高)운임과 공급부족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특히 항만의 경우 코로나19 사태로 해외항만 적체와 내륙운송 연계가 지연되면서 미국은 10일 이상, 중국·싱가포르는 3일 이상 선박 대기가 필요한 등 컨테이너·선박 회전율 감소로 인해 물동량보다 운임이 더 크게 상승하는 추세다.

부산항 항만 장치율도 지난달 평균 80%에 달하는 등 평소(2020년 평균 74%) 보다 높은 수준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수출이 6개월 연속 증가하고 올해 수출액은 역대 최대치를 기록하는 등 지난해 기저효과를 넘어 선전 중이지만 물류 수급 차질과 운임 상승에 따른 수출기업의 애로 또한 가중되고 있다”며 “관계부처와 함께 ‘비상대응 TF(태스크포스)’를 가동해 업계와 충분히 소통하면서 수출입 물류 애로를 적극 해소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