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대~이기대 해상케이블카 재추진, 이번에는?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해운대와 이기대를 잇는 해상케이블카 민자사업 제안서가 부산시에 다시 접수됐다. 2016년 부산시가 제안을 반려한 이후 5년 만의 재도전이다.

광안대교와 510~776m 거리를 두고 계획된 해상케이블카가 부산시와 해당 구간 지자체는 물론 주민과 시민단체의 반발을 뚫고 공감을 얻을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특히 박형준 부산시장 취임 이후 도마에 오른 첫 대형 개발사업이라 박형준 시정의 의사결정 방식도 시험대에 오른 셈이다.

민간사업자, 5년 만에 재접수
동백유원지~이기대 4.2km 길이
매출액 3% 기부 등 보완책 마련
“공공재 훼손·사유화 안 된다”
수영구·환경단체 여전히 반발
박형준 시정 의사결정 ‘시험대’


박 시장은 10일 언론 간담회에서 “특혜 시비나 책임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장기 표류하는 사업이 많아졌다”며 “투명성의 원칙을 지키고 공론화 과정을 거쳐 되는 것과 안 되는 것을 신속히 걸러 줘야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부산시와 해상케이블카 추진 민간사업자인 (주)부산블루코스트에 따르면, 부산블루코스트는 부산시에 ‘해운대~이기대 부산해상관광케이블카’ 사업 제안서를 11일 공식 제출했다. 해운대구 우동 동백유원지와 남구 용호동 이기대 4.2km를 잇는다. 목포 해상케이블카(3.2km)보다 1km 더 긴, 국내 최장 규모다. 총사업비는 6091억 원인데, 부산은행이 민간 투자자로 새로 참여한다.

부산블루코스트는 앞서 2016년 5월 부산시에 이 사업의 제안서를 제출했다. 하지만 환경 훼손 우려, 교통 혼잡 문제, 공적기여 방안 부족 등을 둘러싼 논란 끝에 제안이 반려됐다. “시민들의 공공재인 바다 경관을 사익 추구를 위해 사유화하려 한다”는 지역 환경·시민단체의 강한 반발에 부딪히기도 했다.

이 때문에 부산블루코스트는 그간 다양한 보완책을 마련해 제안서를 냈다. 우선 매년 케이블카 매출액의 3%를 부산관광발전기금으로 기부하겠다고 제안했다. 부산블루코스트의 계산대로라면 기부금은 매년 약 30억 원 규모다. 출퇴근 시간에 특별 할인요금을 적용해 대중교통 수단으로 활용하고, 해운대 일대 주차난을 감안해 주차 공간을 5년 전 1097면의 배에 가까운 1972면(해운대 1072면, 이기대 900면)을 조성할 계획이다.

해상타워 높이를 100m에서 151m로 높이고, 타워 디자인도 변경했다. 양쪽 승강장 건물은 국제 건축 공모를 통해 관광자원화를 꾀한다. 승강장 내 문화·예술 전용 공적시설을 조성하고, 매달 중증 장애인 무료 탑승 등 소외계층을 위한 복지의 날도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해운대 마린시티 주민들의 사생활 침해 우려에 대응해 이 구간을 지날 때는 자동창문흐림장치를 설치하겠다는 구상이다.

부산블루코스트는 외국인 관광객 연간 365만 명 유치, 생산유발효과(30년 운영 기준) 12조 3533억 원, 취업유발효과 14만 5933명 등을 예상한다. 직원 채용 때 지역주민을 우선 배려한다.

하지만 해상케이블카를 둘러싼 찬반 논란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12월 부산 남구의회가 해상케이블카 유치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하는 등 남구에서는 찬성 기류가 강하지만, 수영구는 여전히 ‘결사 반대’ 입장을 고수한다. 강성태 수영구청장은 “기업의 이익을 추구하기 위해 공공재를 훼손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해안 경관은 부산이 가진 천혜의 자연환경의 한 부분으로, 케이블카가 이를 훼손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해운대구청 관계자는 “공식적으로 제안서가 접수되지 않아 입장을 말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부산녹색연합은 “광안리 해안과 광안대교, 동백섬, 이기대 도시자연공원은 부산의 자랑거리이자 랜드마크”라며 “이곳을 사익 추구를 위해 사유화하겠다는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부산시 나윤빈 관광진흥과장은 “관련 부서와 부산연구원을 통한 내부 실무 검토에만 최소 두 달 이상은 걸릴 것”이라며 “세계적인 광안대교 경관이 달린 매우 중요한 사안인 만큼 충분한 공론화 과정을 거쳐 최종 결정을 하겠다”고 밝혔다. 필요하면 사업자에게 제안의 수정·보완을 요구할 수도 있다. 박세익·안준영 기자 run@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