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상남·산호지구 재개발 사업 ‘내홍’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상남·산호지구(구역) 재개발·정비사업을 둘러싸고 조합 측과 일부 조합원 간 갈등이 증폭되면서 향후 사업 추진 과정에서 논란과 후유증이 심화될 것으로 우려된다.

11일 창원시와 상남·산호지구 주택재개발 및 도시환경정비사업조합, 조합원들에 따르면 조합은 지난 8일 창원시 마산회원구 옛 성동조선 터에서 2021년도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모두 870여 명이 참석한 이날 정기총회에서는 사업대행자(신탁회사) 선정과 조합 임원 선출 등 11건의 안건을 상정해 가결했다.

신탁사 선정 과정 불공정 시비
총회 무효 주장에 경찰 고발도

그러나 조합원 100여 명으로 구성된 ‘조합 정상화 모임’은 이날 총회가 원천 무효라고 반발하고 있다. 신탁사 선정 과정이 불공정한 데다 신탁사와 시공사 선정 절차도 법을 어겨 조합원 피해가 우려된다는 이유다. A 씨는 “신탁사 선정 경쟁입찰 전 특정 업체 선정을 기정 사실화했고, 이 업체에 유리하게 입찰 참가 자격을 부여한 후 해당 업체를 수의계약 대상으로 선정해 총회에 상정했다”며 “이는 도시및주거환경정비법, 정비사업계약업무 처리기준 등을 위반한 행위”라고 강조했다. A 씨는 이런 내용의 진정서를 지난달 창원시에 제출했고, 조합장(당시 조합장 직무대행)을 경찰에 고발했다.

창원시는 최근 A 씨에게 보낸 민원 회신에서 “관련법이나 정비사업계약업무 처리기준을 준수하도록 조합에 조치·통보했고, 신탁사 선정 관련 의혹은 사법기관 수사를 통해 가려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조합 측은 정당하고 적법한 절차에 따라 이사회·대의원회의를 거쳐 문제될 것 없다는 입장이다. 조합 관계자는 “신탁사 선정 절차 적법성에 대해 국토교통부에 질의해 회신을 받았으며, 적법하게 진행됐다는 변호사 의견을 들었고 이사회에서도 수 차례 의논했다”고 반박했다.

창원 상남·산호지구 재개발·도시환경정비사업은 마산합포구 상남동 일대 21만 5000여㎡의 구역을 재개발해 30개 동 3183세대 규모 아파트를 건립하는 것이다. 이성훈 기자 lee777@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