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도시공사 사장 사의… 타 공공기관장 거취 ‘주목’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박형준 부산시장이 취임 한 달을 맞던 10일, 지역 관가에서는 부산도시공사 김종원(사진) 사장이 더 화제였다. 김 사장이 이날 전격적으로 던진 사의 때문이었다. 표면적 이유는 ‘건강’이었다. 하지만 바뀐 권력을 외면할 수 없었을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현재 부산시 산하 공공기관장 대부분은 전임 오거돈 시장 때 임명된 이들이다. 그들의 거취 이야기는 그동안 금기시됐다. 이런 상황에서 김 사장의 결정은 그 논란에 불씨를 댕겼다.

10일 부산도시공사에 따르면 김 사장은 이날 간부회의에서 공식적으로 사의를 표명했다. 김 사장은 지난달 말 부산시에 사퇴 의사를 전달했고, 이에 박 시장이 지난주 김 사장과 만나 뜻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시장 취임 이후, 지난달 부산테크노파크 최종열 원장이 사직서를 제출한 데 이어 두 번째다. 하지만 부산테크노파크의 경우 부산시가 중기부와 공동 출자를 한 기관이라, 부산도시공사의 위상을 고려할 때 지역사회 파급력은 확연히 다르다.

김종원, 6개월 남기고 전격 사퇴
‘건강상 이유’ 불구 파장 예고
박 시장 “무리한 인사 없다” 강조
시정 위해 ‘코드 인사’ 불가피론도
일부 기관장들 ‘버티기’ 결의설

김 사장은 도시공사 창사 이래 가장 많은 당기순이익을 거뒀고, 조직 안팎에서 받는 신뢰도 두터웠다. 이런 인물이 임기를 6개월 남긴 채 사의를 밝히다 보니 뒷말이 무성하다. 김 사장은 ‘건강상의 이유’라고 밝혔지만 바뀐 시청 권력에 부담을 주기 싫었을 것이라는 해석이 있다. 이번 김 사장의 사의 표명에 대해 ‘떠날 때를 아는 사람’이라는 평가가 나오는 등 여론도 나쁘지 않다. 이번 사의가 강제로 떠밀린 건 아닌 것으로 분석된다. 박 시장이 “공직 사회 전반을 안정시키는 것도 중요한 일인 만큼 무리한 인사는 하지 않겠다”고 이미 입장을 밝혔기 때문이다. 1년 뒤 재선을 준비해야 하는 박 시장 입장에서 산하 공공기관장의 무리한 인사로 발목이 잡히는 상황만큼은 피해야 한다. 3년 전 전임 오거돈 부산시장 때의 일이 ‘반면교사’다.

그렇다고 시장 입장에서 마냥 손을 놓고 있을 수도 없다. 시정이 제대로 결실을 맺기 위해서는 손발 역할을 하는 25개 산하 공공기관들과 긴밀한 협조도 필요하다. 그러려면 시장과 비전을 공유하는 기관장이 제 역할을 맡아 줘야 한다. 현실적으로 선거를 함께 뛰었던 인사들을 마냥 외면하기도 어렵다. 이 때문에 김 사장의 사의를 두고 시청 안팎에서는 ‘불감청 고소원’(감히 청하지는 못했으나 짐짓 바라던 것)이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로 관심이 쏠리는 사안이다.

김 사장의 사의로 다른 공공기관장들의 거취에 관심이 쏠린다. 25명의 공공기관장 가운데 김 사장처럼 올해 중으로 임기가 끝나는 기관장은 모두 13명이다. 하지만 대체로 조직 운영과 시정 안정을 위해 끝까지 임기를 마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특정 기관장을 중심으로 ‘대오’를 유지하고 있다는 이야기까지 나온다. 내년에 대선과 지방선거가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도 공공기관 권력을 누가 쥐고 있느냐도 선거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부산의 한 공공기관장은 “시장이 바뀐다고 산하 공공기관장들마저 줄줄이 바뀌는 건 구태”라며 “부산시장이 아닌, 부산시민들을 위한 행정을 이어 나가기 위해서라도 남은 임기를 성실히 마무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안준영·강희경 기자 jyoung@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