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野 반대 장관 후보자 검증 실패라 생각 안 해”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취임 4주년 특별연설을 마친 뒤 손을 든 기자 중에서 질문자를 지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노형욱 국토교통부·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사퇴 주장과 관련, “야당이 반대한다고 검증 실패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이들을 ‘부적격’으로 보지 않는다는 뜻을 밝혔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우리 인사청문회는 능력은 제쳐 두고 오로지 흠결만 놓고 따진다”며 현행 인사청문제도의 개선을 요구했다. ▶관련 기사 4면


취임 4주년 특별기자회견
“능력은 제쳐 두고 흠결만 따져”
현행 인사청문제도 개선 요구

문 대통령은 이날 취임 4주년 특별연설 및 기자회견에서 “무안 주기식 청문회로는 좋은 인재를 발탁할 수 없다”며 “다음 정부에서는 유능한 사람을 발탁할 수 있는 청문회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왜 이 사람을 발탁했는지 하는 발탁의 취지와 기대하는 능력, 검증 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들, 흠결들과 함께 저울질해서 발탁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라며 “나름대로 자기분야에서 신망받은 분들이 무안 당하기 십상인 청문회에 앉고자 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의 발언으로 인해 국회의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과정에서 여당이 운신할 수 있는 폭이 상당히 좁아져 여야 협의 과정에서 진통이 예상된다. 문 대통령은 “오늘까지 국회가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 여부를 결정할 시한인데 국회의 논의까지 다 지켜보고 종합해서 판단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부동산 정책의 성과는 부동산 가격의 안정이라는 결과로 집약되게 되는 것”이라며 “그것을 이루지 못했기 때문에 정말 부동산 부분만큼은 정부가 할 말이 없는, 그런 상황이 되었다”고 고개를 숙였다. 그러면서 “당·정·청 간에 긴밀한 협의와 조율을 통해서 국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그런 부동산 정책의 보완을 이루도록 하겠다”고 말해 전면적인 정책기조 변화보다는 부분적인 보완에 초점을 맞추겠다는 뜻을 밝혔다.

박석호 기자 psh21@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