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의·배려 갖춰야”… 문 대통령, ‘문자폭탄’ 수위 조절 당부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열혈 지지층의 ‘문자 폭탄’에 대한 여권 내 갈등과 관련, “문자 메시지로 의견을 표현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라면서도 “예의를 갖춰 상대를 배려하는 방식으로 해 주시길 간곡히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전까지 “경쟁을 흥미롭게 만드는 양념 같은 것”이라며 옹호하던 것과는 사뭇 달라진 반응이다. 그러나 당내 이견을 허용치 않는 문자 폭탄 자체에 대한 자제가 아니라 메시지의 ‘수위’를 조절하라는 취지여서 지지층의 행태가 달라질지는 의문스럽다는 반응이다.

“양념 같은 것” 기존 입장서 변화
중도충 반감 문제의식에 공감대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취임 4주년 기자회견에서 문자 폭탄 관련 질문이 나오자 “SNS 시대에 문자메시지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현상”이라면서도 “다만 상대 감정을 생각하면서 보다 설득력과 예의를 갖출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누군가를 지지하기 위해서 문자를 보낸다면, 그 문자가 예의 있고 설득력 갖췄을 때 그 지지를 높일 수 있는 것”이라면서 “문자가 거칠고 무례하면 오히려 지지를 더 갉아먹는 효과가 생길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당내 토론이 정이 떨어질 정도로 험한 방법으로 이뤄진다면, 중도파나 무당파가 등을 돌리게 만들 것”이라고도 했다. 험구와 욕설도 서슴지 않는 문자 폭탄 행태가 중도층의 반감을 부추긴다는 문제의식에 대해서는 공감을 표시한 것이다.

그러면서도 문 대통령은 문자 폭탄을 비판하는 쪽을 향해서도 “문자에 대해 여유 있는 마음으로 바라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저 역시 과거에 많은 폭탄이라고 할 정도로 문자를 받았다”면서 “당에 열성 지지자들이 보다 많은 문자를 보낼 수 있다고는 생각한다. 그러나 문자의 수가 많다고 해서 반드시 대표성을 지닌다고 단정할 수도 없다”고 덧붙였다.

앞서 문 대통령은 2017년 4월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로 확정된 뒤 열혈 지지층의 ‘18원 후원금’, 문자 폭탄에 대한 질문에 ‘양념’ 발언으로 오히려 부추기는 듯한 모습을 보였고, 취임 초 같은 질문에도 정치인이 마땅히 감내할 몫이라는 인식을 드러낸 바 있다. 그러나 지지층의 이 같은 행태는 ‘조국 사태’, 윤미향 논란 등에서 이견을 드러낸 소수파 의원들에 “당을 떠나라”는 식으로 표출되면서 당내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요소로 인식됐고, 특히 4·7 재·보선 참패 이후 ‘조국 사태’에 반성문을 쓴 일부 초선들이 타깃이 되면서 전당대회 쟁점으로까지 비화됐다.

전창훈 기자 jch@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