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 책임론에 김외숙 감싼 文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야당이 10일 정국 쟁점으로 부상한 일부 장관 후보자들의 도덕성 문제와 관련, 공직 후보자 발탁과 검증을 총괄하는 김외숙(사진) 청와대 인사수석의 경질을 요구하고 나섰다.

국민의힘 “경질해야”
文 “검증실패 아니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코드 인사’ 덕에 최장수 수석을 지내는 김 수석이 문재인 정권의 ‘엑스맨’이 되고 말았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인사 참사 제조기라 할 수 있는 김외숙 인사수석을 경질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문 대통령은 이날 취임 4주년 기자회견에서 야당이 ‘부적격’ 판정을 내린 3명의 장관 후보자에 대한 질문이 나오자 “야당이 반대한다고 해서 검증 실패라 생각하지 않는다”고 잘라 말했다.

부동산 문제에 대해 “할 말이 없는 상황”이라고 한껏 자세를 낮추고, 전직 대통령 사면과 열혈 지지층의 ‘문자 폭탄’에 대해서도 이전과 달리 유연한 태도를 보인 것과는 사뭇 다른 단호한 태도여서 더욱 눈길을 끌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청와대 인사 검증 과정을 직접 설명하면서 “완결적인 것이 아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의 이런 발언에 대해 평소 각별한 신뢰를 보여 왔던 김 수석을 적극 옹호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법무법인 부산 출신인 김 수석은 1990년대 초반부터 문 대통령과 부산에서 인권 변호사로 활동했다.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의 러브콜에도 한사코 응하지 않던 김 수석이 문재인 정부 들어 초대 법제처장(차관급) 제안을 받아들이자 문 대통령이 크게 반색할 정도로 두 사람의 인연은 깊다.

전창훈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