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선 연기론·개혁 후퇴론, 민주당 계파 갈등 불씨 되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10일 서울 용산구 백범기념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 싱크탱크 ‘연대와 공생’ 주최 국정 비전 제안 심포지엄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종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서 경선 연기론을 둘러싼 논란이 확전되는 형국이다. 동시에 일부 강경파가 새 지도부를 향해 개혁 후퇴론을 점화하며 노선 투쟁 움직임도 꿈틀대는 모습이다.

차기 대선을 앞두고 주도권을 잡으려는 당내 세력 간 경쟁이 본격화하는 과정으로 비치는데 자칫 내홍의 불씨가 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친문계- 친이계 정면 충돌 양상
이낙연 “당이 정리” 원칙적 입장만
송영길, 백신 등 민생 우선 행보에
추미애 “개혁 막는 반간계” 비판

이낙연 전 대표는 10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경선 연기에 대해 “원칙은 존중되어야 한다는 말씀만 반복하고 있는데 지금도 마찬가지”라면서도 “그런 문제를 당이 이른 시일 내에 정리를 해 주길 바란다”고 했다. 이 전 대표는 “이미 논의를 하고 있지 않느냐”며 경선 연기 논의가 빠른 시일 내에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에 힘을 실어 주는 듯한 여운을 남겼다. 이광재 의원도 이날 “지도부와 경선 주자들이 조용히, 내밀히, 멋있게 서로 의논해서 결정할 일”이라고 열린 자세를 보였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여권 대선주자 지지율 선두인 이재명 경기지사는 공식적인 견해를 내놓지 않았지만, 주변에선 당헌을 변경하는 것은 위험 부담이 크다는 논리로 반대 목소리가 작지 않다. 이 지사가 당내 주류인 친문계 주장을 대승적으로 수용하는 차원에서 경선 연기에 호응할 수 있다는 분석도 없지 않지만, 여전히 이 지사 측에선 경선 연기 ‘불가’ 목소리가 큰 탓에 당 지도부 논의가 노출되면 갈등이 표면화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경선 연기론이 유력 주자인 이 지사를 중심으로 전선이 구분됐다면, 개혁입법 속도를 두고는 또 다른 전선이 그어지고 있다. 송영길 대표 등 새 지도부가 백신과 부동산 민생 이슈를 최우선으로 내세우는 가운데 박주민 의원 등 강성 검찰 개혁파로 분류되는 소속 의원들이 움직이면서다. 이들은 민생과 개혁의 ‘병행’을 강조하며 중대범죄수사청 설치 법안 통과 등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추진을 지도부에 요구하는 모양새다. 이런 가운데 추미애 전 장관은 페이스북에 “검찰·언론개혁 대신 민생에 집중해야 한다는 말은 민생과 개혁을 나눠 국민과 개혁 집권 세력을 이간시키고 개혁 진영 내 분란을 키워 개혁의 힘을 빼려는 반간계”라며 새 지도부의 민생 우선 기조를 비판하는 듯한 메시지를 발신했다. 민지형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