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방군 창설 추진 국민통합정부 “국가 전역 내전 확산 가능성”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대통령 대행으로 만 윈 카잉 딴 총리와 함께 미얀마 국민통합정부(NUG)를 이끄는 두와 라시 라(사진) 부통령은 군부 쿠데타 100일을 앞두고 연방군 창설 작업의 본격화를 알리면서 전면적인 내전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라시 라 부통령은 “소수민족 무장조직들이 연방군의 전 단계인 시민방위군 창설에 도움을 줬다”고 10일 말했다.

소수민족 무장단체가 무장투쟁을 위한 병력 및 무기 지원 또는 군사훈련 등 시민방위군 지원에 본격적으로 나서면서 연방군 창설에도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연방군 창설 의지를 강조한 라시 라 부통령은 전면적인 내전 가능성을 언급했다. 그는 “우리는 70년 이상 내전을 겪어왔으나 그 내전은 일부 지역에 국한됐다. 연방군 창설은 미얀마 일부 지역에 한정된 내전을 전체로 확산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 면에서 미얀마는 제2의 시리아가 될 것이지만, 시리아와 미얀마 사태의 정치적 맥락은 다르기 때문에 내전의 규모와 기간, 결과도 시리아와는 다를 것”이라고 덧붙였다.

라시 라 부통령은 ‘폭력 즉각 중단’ 등 5개 항에 합의한 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결과와 관련, 군부는 여전히 시민들을 죽이고 있다고 개탄하면서 “실현 가능하고 실질적인 어떠한 변화도 가져오지 못할 것”이라고 평가 절하했다. 그는 “시민방위군을 만든 이유도 군부 폭력과 살상으로부터 스스로를 방어하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군부 쿠데타는 성공하지 못한 쿠데타 시도에 불과하다고 한 라시 라 부통령은 “군부가 수도 네피도에서는 권력을 장악했지만, 나라 전체로는 권력을 행사하지 못하고 있다”며 “군대의 잔혹한 행위는 용납할 수 없는 만큼, 우리는 여러 전략을 통해 그들을 끌어내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라시 라 부통령은 “NUG의 최우선 과제는 국제사회에서 인정받고 군부에 맞서는 국민을 보호하는 것”이라고 언급하면서 한국도 NUG를 미얀마의 합법적인 정부로 인정해달라고 요청했다.

윤여진 기자·일부연합뉴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