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K 세몰이 나선 이낙연 “지역본사제, 부산서 시작”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4·7 재·보궐선거 패배 후 한 달간 잠행했던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9일 부산에서 가덕신공항과 신복지 비전을 앞세워 부산·울산·경남(PK) 지지세 확산과 조직 다지기에 들어가는 등 본격적인 대권 행보를 시작했다. 이 전 대표는 기업의 지역본사제 도입과 부산~목포 간 KTX 개통 등 수도권 편중화에 대응하기 위한 부산의 미래 발전 구상을 제시하며 PK 민심 잡기에 공을 들였다.

대선 조직 성격 ‘부산포럼’ 창립 특강
가덕신공항 등 부산 3대 현안에 최선
부산~목포 KTX로 남부권 벨트 구축
해양 관련 수도권 기업 본사, 부산에

이 전 대표는 이날 오후 부산 동구 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에서 열린 ‘가덕신공항-신복지 부산포럼’ 창립총회에 참석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특강에서 “문재인 정부 출범 후 4년 동안 많은 일을 해냈지만 가장 아픈 손가락 두 개가 청년과 지방”이라며 “지방의 아픔과 청년의 아픔을 동시에 갖고 있는 곳이 부산”이라고 운을 뗐다. 이어 “이제라도 부산은 새로운 꿈을 꾸고 실현해야 한다”며 부산의 미래가 걸린 3대 현안인 2030부산엑스포, 북항재개발, 가덕신공항 개항을 차질 없이 진행하기 위해 부산시, 국회, 중앙정부가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여기에 하나의 인프라를 얹어서 부산~목포 간 KTX 남부선을 열었으면 좋겠다”며 “서울만 바라보는 개발로는 집중을 막을 수 없다. 이제는 동서 간 횡적으로 연결돼, 균형발전에 가장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새로운 벨트를 만들어야 한다. 수도권과 경쟁할 수 있는 남부벨트의 핵심 동력으로 부산이 기능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전 대표는 부산의 새로운 발전 동력으로 미개발 상태인 해양·에너지·해운·수산업 등 해양산업 발전과 함께 수도권 기업들의 본사를 부산으로 이전하는 ‘지역본사제’ 도입을 제시했다.

그는 “최근 미국 기업들이 뉴욕이나 LA에 있던 본사를 마이애미나 플로리다, 애틀랜타로 옮기고 있다. 해운이나 해양 산업 관련 기업들은 본사를 부산으로 옮기는 걸 충분히 생각해 볼 만하다. 기업인들에게 행정이나 국회 입법으로 최대한의 인센티브를 제공해 본사를 지역으로 이전하도록 독려해야 한다. 부산에서 지역본사제를 시작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전 대표는 공공기관에서 시행하고 있는 지역 인재 할당제를 국가산업단지 내 기업들로까지 확대하는 방안도 제안했다. 그는 가덕신공항에 대한 사전타당성 조사 시행 등으로 목표했던 2029년 개항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는 우려와 관련, “부산시민들의 걱정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그 누구도 물살을 거꾸로 돌릴 수 없다”며 “가덕신공항이 조금의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제 책임을 다할 것이며, 필요하다면 박형준 부산시장과도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 전 대표의 부산 대선 조직 성격을 띤 ‘신복지 부산포럼’에는 최인호 민주당 의원이 상임공동대표, 박재호·전재수 의원이 특별고문을 맡았다. 민주당에서는 신상해 부산시의회 의장을 비롯해 시의원 39명 중 38명, 기초의원 88명 중 84명, 기초단체장 12명 중 10명이 이름을 올렸다. 친노·친문 원로인 송기인 신부, 정각 스님, 배다지 민족광장 대표도 특별고문으로 위촉됐으며 이 외에도 학계, 상공인 등 이 대표를 지지하는 부산지역 오피니언 리더 700여 명과 일반 회원 300여 명 등 1000여 명이 함께하고 있다. 포럼 측은 다음 달 말께 위원 1000명과 일반 회원 9000명 등 1만 명 규모로 창립 총회를 갖고, 본격적으로 이 전 대표 세몰이에 나선다.

박태우 기자 wideneye@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