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굴 낙마시키나… 문 대통령, ‘청문정국’ 해법 고심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야권이 ‘부적격’ 판정을 내린 장관 후보자 3명에 대한 인사청문 보고서 처리 시한이 하루 앞으로 다가오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국회는 인사청문회법에 따라 10일까지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박준영 해양수산부·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의 청문보고서를 문 대통령에게 송부해야 한다. 여권은 9일 저녁 고위 당·정·청 회의를 열어 이들의 거취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송영길 대표를 중심으로 청문보고서를 단독 처리할지, 문 대통령에게 지명철회를 건의할지 논의를 이어갔다. 하지만 당내 의견이 하나로 모이지 않는 데다, 다른 정국 현안까지 맞물린 까닭에 똑떨어지는 결론을 내놓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임혜숙·박준영·노형욱 이어
국민의힘, 김부겸 인준 반대
오늘 취임 4주년 특별연설서
지명철회 언급 나올지 주목

특히 국민의힘이 ‘부적격’ 장관 후보자 3명뿐만 아니라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해서도 인준 반대 주장을 펼치면서 여권의 고민은 더욱 깊어지고 있다. 국민의힘은 김 후보자의 딸 가족이 라임자산운용 펀드 투자 과정에서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이 청문회에서 제대로 밝혀지지 않았다고 보고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파고들고 있다.

국민의힘 배준영 대변인은 논평에서 “의혹의 핵심은 라임펀드 측이 특혜를 주며 김 후보자 가족을 펀드를 뒤탈 없이 운영할 뒷배로 삼은 것”이라며 “권력형 게이트인 ‘라임사태’는 수많은 투자자에게 1조 6000억 원의 피해를 줬다. (피해자들에게)사죄하지 않는 김 후보자는 총리 자격이 없다”고 비판했다.

여당에서는 당초 3명의 후보자 가운데 1명 정도는 낙마시킬 수도 있다는 것이 전반적인 기류였는데, 총리 후보자 임명 동의안 문제까지 겹치면서 더 이상 밀릴 수 없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반대로 인준안 처리를 위해 장관 후보자 일부는 양보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제기되는 등 청문정국이 한 치 앞도 예상하기 힘든 상황으로 전개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문 대통령이 10일 오전 11시 청와대 춘추관에서 갖는 취임 4주년 특별연설 및 기자회견에 관심이 쏠린다. 이날 행사는 우선 문 대통령이 20∼30분간 특별연설을 한 뒤 방역조치를 고려해 청와대 출입기자단이 자체 선정한 20여 명의 기자들과 30∼40분간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무엇보다 논란을 빚고 있는 장관 후보자 3명의 거취에 대한 문 대통령의 언급이 나올지 주목된다.

야당은 문 대통령이 특별연설 및 기자회견을 통해 3명의 후보자와 관련한 용단을 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문 대통령은 제1야당과 국민에 의해 부적격 판정을 받은 장관 후보자 3인의 지명을 철회해야 한다”면서 “그것이 ‘내로남불 전시회’를 TV로 지켜보며 정부에 더더욱 기대를 접은 국민의 마음을 되돌리는 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특별연설을 통해 취임 4주년에 대한 소회를 밝히면서 코로나19 극복과 포용적 경제회복, 선도국가 도약 의지 등을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사전 각본 없이 이뤄지는 질의응답에서는 여론의 관심도가 높은 다양한 현안에 대해 질문이 쏟아질 것으로 보인다. ‘조국 사태’나 친문(친문재인) 지지층의 ‘문자폭탄’에 대한 문 대통령의 입장을 밝혀 달라는 질문이 예상된다.

또 민생 경제 분야에서는 부동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문 대통령의 구상에도 관심이 쏠린다. 아울러 오는 21일 한·미정상회담이 예정된 만큼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추진 방향 등에 대해서도 입장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