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지적재산권 면제 지지”… 바이든 ‘세계와 동행’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5일(현지시간)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지식재산권(이하 지재권) 면제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백신 공급 확대의 길이 열리면 백신 부족에 시달리는 세계 각국의 숨통이 트일 것으로 기대된다.

미국 무역대표부도 “지지” 성명
세계 각국 백신 부족에 ‘숨통’ 기대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경제 부양을 위한 ‘미국구조계획’ 이행 상황에 대한 연설 후 자신과 미국이 세계무역기구(WTO)의 코로나19 백신 지재권 면제를 지지할 것인지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에 “그렇다(yes)”고 말했다.

이와 관련, USTR는 이날 오후 성명을 내고 백신 지재권 면제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캐서린 타이 USTR 대표는 성명을 통해 “바이든 행정부는 백신 제조를 확대하고 원료 공급을 늘리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최근 백신 제조사와 만나 지재권 면제 방안을 논의했으며 WTO와도 본격 논의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은 이에 대해 적극적인 환영 의사를 밝혔다. 거브러여수스 WHO 총장은 이날 트위터에서 “백신 지재권 면제에 대한 바이든과 USTR(미국 무역대표부)의 지지는 세계 공중보건 위기를 바로잡기 위한 리더십을 보여 주는 강력한 사례”라고 언급했다.

하지만 지재권 면제 협상과 관련, WTO 규정에 따른 보호를 포기하는 데 필요한 국제적 합의에 도달하는 데는 시간이 다소 걸릴 전망이다. 코로나19 백신을 생산하는 미국 제약회사들은 신기술 악용 우려를 미국 정부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여진 기자 onlypen@·일부연합뉴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