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백신 접종 차질·변이 바이러스 확산, 방역 전선 이상 있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70∼74세 어르신을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예방 접종 신청 첫날인 6일 신청자가 한꺼번에 몰리면서 오전 한때 예약시스템은 ‘먹통’이 됐다. 백신 재고가 접종 능력을 따라가지 못하면서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백신 모두 1차 신규 접종에 차질이 빚어지는 데다 인터넷을 못 쓰는 어르신은 줄줄이 주민센터로 몰려와 업무가 마비될 정도였다고 한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영국·남아프리카공화국·브라질 등 주요 3종 변이 바이러스 확산세가 심상치 않다. 더욱이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각종 가족 모임이나 행사가 늘어나는 때라 방역수칙 준수는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미 ‘지재권’ 포기 다행… ‘변이’ 차단 시급
모임 많은 5월일수록 방역수칙 준수해야

미국이 5일(현지시간) 코로나19 백신 지식재산권 일시 면제를 지지하고 나선 것은 그나마 다행이다. 백신 지재권 면제 계획이 구체적으로 마련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리겠지만, 백신의 자국 우선주의·미국 내 생산 후 배포 등을 주장하던 미국의 입장이 바뀐 점은 높이 평가할 만하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도 “코로나19와의 싸움에서 기념비적 순간”이라면서 “백신 형평성을 위한 역사적 결정”이라고 추켜세웠다. 주지하다시피 미국 유럽에서 집단면역이 형성되더라도 지금처럼 인도에서 하루 수십만 명의 신규 확진자가 나온다면 코로나 팬데믹은 결코 종식될 수 없다. 백신에 대한 공평한 접근 보장을 위한 국제사회의 공조가 절실하다.

당장 국내서 처한 어려움은 백신 ‘보릿고개’ 상황에 발생한 변이 바이러스 확산세를 차단하는 일이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지난주(4월 25일~5월 1일) 주요 3종 변이 바이러스 검출률은 14.8%로 나타났다. 4월 첫째 주의 7.2%에 비하면 3주 사이 배 이상 커진 것이다. 특히 울산의 연쇄감염 상황이 심각하다. 울산의 영국발 변이 검출률은 63.8%에 이른다. 급기야 울산시는 지난 5일부터 콜센터·유흥업소 등 다중이용시설 종사자를 대상으로 선제검사를 받도록 행정명령을 내렸다. 그만큼 상황이 급박하다는 의미일 것이다. 좁은 국토에 변이 바이러스가 전국으로 퍼지기라도 한다면 이만저만 불상사가 아니다.

울산과 맞닿은 부산은 초비상 상황일 수밖에 없다. 부산도 지난해부터 최근까지 변이 바이러스 감염자 누계는 30여 명에 이른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은 질병관리청 소관이라며 부산시에서는 비공개로 했지만, 무조건 쉬쉬할 일이 아니라 시민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려서 경각심을 줘야 한다. 변이 바이러스의 전파력이 강한 것은 이미 알려진 바이고, 백신 접종 효과까지 떨어뜨릴 수 있으니 각별히 주의하는 것 외에는 달리 방도가 없다. 방역 당국은 백신 접종에 최대한 속도를 내면서 감염자를 조기에 검사·포착해 격리하는 등 역학조사·감시체계를 강화하고, 시민들은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변이 바이러스 확산을 막아 내야 한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