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믿을맨’ 김오수 검찰총장, 정권 방패막이 될까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가 4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이 차려진 서울 서초구 서울고검으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친여권 성향인 김오수 전 법무부 차관이 새 검찰총장 후보자에 지명되면서 정부를 겨냥한 검찰 수사의 향배가 주목된다. 김 후보자는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한 박상기·조국·추미애 전 장관을 22개월 동안 내리 보좌하면서 법무부 2인자로 역할해 ‘문재인 정부 사람’으로 분류된다.

검찰은 현재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불법 출국금지 의혹, 월성 원자력발전소 경제성 평가 조작 의혹,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 사건 등의 수사를 진행 중인데 청와대 핵심 참모나 검찰 주요 간부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청와대를 비롯한 여권은 김 후보자가 조국·추미애 전 장관과 함께 일하면서 손발을 잘 맞춰 온 것처럼 정권 관련 수사에서도 ‘적정한 선’을 지켜 주길 내심 기대하고 있다. 특히 김 후보자의 발탁으로 친여권 성향 검찰의 핵심인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의 거취가 넓어졌다는 점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이 지검장은 사법연수원 23기인데 만일 동기나 아래 기수인 구본선(23기) 광주고검장, 배성범(23기) 법무연수원장, 조남관(24기) 대검찰청 차장이 총장으로 지명됐다면 옷을 벗어야 하는 상황을 맞을 수도 있었다.


박상기·추미애·조국과 손발 맞춰
줄곧 법무부 2인자로 친정부 사람
월성원전·김학의·울산시장 사건
적극 수사보단 적절한 선 지킬 듯
일부선 “마냥 덮어두기 힘들 것”

하지만 선임 기수인 김 후보자(20기)가 총장이 되면서 이 지검장이 유임되거나 서울고검장 등으로 발탁될 가능성이 커졌다는 것이다. 이를 두고 김 후보자와 이 지검장이 결국 임기 말 문재인 정부의 ‘방패막이’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것이다.

반면 현재 검찰의 내부 분위기로 볼 때 김 후보자가 현 정권 관련 수사를 더 이상 덮어 두기는 역부족일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여권에 가까운 것으로 알려졌던 조남관 대검 차장이 추미애 장관의 윤석열 전 검찰총장 징계안 추진에 제동을 걸었던 것처럼 김 후보자도 결국 검찰 조직의 생리대로 움직일 것이라는 이야기다.

더군다나 문 대통령의 임기가 1년도 남지 않았기 때문에 김 후보자로서는 차기 정권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이다. 부산지검의 한 간부급 검사는 “김 후보자가 법무부에 있을 땐 몰라도 검찰에서는 후배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다”면서 “검찰을 대표하는 총장이 되면 맹목적으로 정권에 복종하는 식으로는 일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석호 기자 psh21@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