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강서구 연구개발특구도 내부정보 활용 투기 의심 거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강서구 대저동 연구개발특구에서 내부 정보 활용이 의심되는 거래가 1건 발견됐다. 동의서 제출을 거부한 부산시 직원 1명도 투기 의심자로 분류돼 수사 의뢰될 것으로 보인다.

부산시는 올 3월 11일 시작한 강서구 대저동 연구개발특구 관련 부동산 거래 특별조사 결과, 직원 가족의 의심스러운 매매 1건이 발견돼 수사 의뢰할 예정이라고 4일 밝혔다.

시, 매매 1건 수사 의뢰 예정
동의서 거부 1명도 투기 의심
에코델타시티 등 6곳 2차 조사

부산시는 연구개발특구와 공공택지 주변 지역 일대 1만 4514필지에 대한 취득세 납부 자료를 근거로 부산시청과 강서구청, 부산도시공사의 직원과 가족 6839명을 확인해 모두 11건(10명)의 거래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상속 3건과 증여 6건, 매매 2건이었다. 직원이 4건, 직원 가족이 7건을 거래한 것으로 확인됐다. 토지거래 조사 기간은 공공택지지구 주민공람공고 이전 5년으로, 2016년부터 2021년 2월까지다.

조사단은 이 가운데 투기가 의심되는 매매 2건에 대한 조사를 진행해 도시개발 관련 부서에서 내부 정보를 이용했을 개연성이 있는 직원 가족의 토지 거래 1건에 대해 수사를 의뢰하기로 결정했다. 다만 조사단은 이 직원 가족이 어느 기관 소속인지는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 나머지 1건은 토지 취득경위와 자금 출처, 토지이용 현황 등을 고려해 투기로 보기 어렵다고 결론지었다. 조사단 관계자는 “해당 직원과 가족의 소명을 들었지만 토지 취득 당시의 직책, 토지 취득 경위 등에 대해 추가적인 조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수사권이 있는 수사기관에 넘기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개발특구 조사에서 조사단은 지난달 16일을 기준으로 부산시와 강서구, 부산도시공사 조사 대상 직원 1466명 전원을 조사했다. 배우자와 직계존비속을 포함하는 직원 가족의 경우 부산시와 강서구가 4270명 전원을 조사했지만, 부산도시공사는 95.7%인 761명이 동의서를 제출했다.

특히 민간인 신분인 퇴직자의 경우 부산시와 강서구는 59.1%인 342명을 조사했지만, 부산도시공사 퇴직자는 단 한 명도 동의서를 제출하지 않았다.

한편 부산시는 에코델타시티와 오리산단, 일광지구개발사업, 국제산업물류단지, 서부산권복합유통단지, 센텀2지구첨단산단 등 6곳에 대한 2차 조사를 이달 말까지 진행한다. 부산시와 해운대구, 강서구, 기장군, 부산도시공사 전 직원과 개발 관련 부서 직원의 가족 등 모두 1만 6000여 명이 조사 대상으로, 동의서 제출 작업이 마무리 단계에 와 있다. 이 과정에서 부산시청 직원 1명이 동의서 제출을 거부해 투기 여부에 대해 수사 의뢰를 검토한다.

조사단장인 류제성 부산시 감사위원장은 “부산도시공사 직원의 개인정보제공 동의서 제출이 지연돼 1차 조사가 늦어졌다”며 “수사 결과 위법 행위가 확인되면 징계 등 강력히 책임을 물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세익 기자 run@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