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대북정책 세운 美 ‘비핵 외교전’ 본격화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새 대북정책 검토를 끝낸 미국이 북·미 비핵화 협상 재개를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조 바이든 대통령 취임 100일 만인 지난달 30일 대북정책 검토 완료를 선언한 미국이 비핵화 해법 마련과 북·미 대화 재개를 위해 주변국과 국제사회의 분위기 조성에 공을 들이는 등 외교전을 본격적으로 가동하는 모양새다.

첫발은 G7 외교·개발장관회의
‘북·미 회담 재개’ 분위기 조성
한국·일본 장관과 각각 회담
‘북한’ 주요 의제로 올리며 공조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 회견
“북, 외교로 관여할 기회 잡길”

지난달 30일 조 바이든 행정부가 대북정책 검토 완료를 선언한 지 사흘 만인 3일(현지시간) 영국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외교·개발장관 회의가 그 첫 무대가 됐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새 대북정책이 외교에 초점을 맞춘 것이자 북한과 외교를 모색하는 것이라며 “북한이 외교적으로 관여할 기회를 잡기를 바란다”고 북한의 호응을 주문했다. 블링컨 장관의 이날 발언은 외교와 대화를 앞세워 북한을 크게 자극하지 않으면서도 북한의 협상 테이블 복귀가 필요하다는 인식을 드러낸 것으로 여겨진다.

블링컨 장관은 또 수일, 수개월 내 북한의 말과 행동을 지켜보겠다면서 관여 여부 결정이 북한에 달렸다고도 언급했다. 이는 외교적 관여 재개를 둘러싼 공을 북한에 넘긴 것으로 볼 수 있다.

블링컨 장관은 이날 런던 시내 한 호텔에서 일본과 한국 등 외교장관을 따로 만나 회담을 하고 북한을 주요 의제로 다루는 등 동맹과 추가 조율에도 나섰다.

미 국무부 보도자료에는 한·미, 미·일 외교장관이 회담에서 각각 한반도 비핵화를 향한 한·미·일 3국의 협력 의지를 강조했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한·일관계가 역사 문제로 인해 극도로 냉각됐지만 북한 등 현안 해결을 위해 3국 협력이 필수적이라는 미국의 인식이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3일 저녁 열린 회원국 환영 실무 만찬 주제도 이란과 함께 북한이 포함됐다. 세계 강대국 모임인 G7에서 북한을 주요 의제로 다루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것이어서 주목된다. AFP통신은 블링컨 장관의 첫 양자회담 일정이 일본과 한국임을 언급하며 “블링컨 장관이 새 대북정책을 제시함으로써 대면 형태로는 2년 만에 열린 G7 회담을 시작했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한편 4~5일 열리는 G7 회의에서 국가 외교·개발장관들은 마스크를 쓴 채 2년 만에 얼굴을 마주했다. 의장국인 영국의 코로나19 사정이 다소 나아지면서 화면 밖에서 직접 만날 수 있게 된 것이다. 올해는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캐나다, 일본 7개국 외에 한국, 인도, 남아프리카공화국,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소속 브루나이도 초청받았다. 한국 외교 장관이 G7 회의에 참석하기는 처음이다.

윤여진 기자 onlypen@busan.com·일부연합뉴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