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단 10년간 관리 졸업 대선조선 “새 출발 합니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독자경영 선언 출범식 가져

최근 10년간의 채권단 관리체제에서 공식적으로 벗어난 대선조선(주)이 독자경영을 선포하는 기념식을 갖고 새로운 출발을 알렸다.

대선조선은 지난달 30일 오전 대선조선 영도조선소 야외 드라이독에서 채권단 관리체제에서 벗어난 사실을 알리고, 동시에 독자경영을 선언하는 ‘뉴(New) 대선조선 출범식’을 가졌다.

1945년 영도에 터전을 잡고 조선업에 뛰어든 대선조선은 국내에서 두 번째로 설립된 조선사라는 경제사적 가치를 가졌으며, 76년간 지역 조선업 발전에 기여해 온 향토 기업이다. 2000년대 들어 조선경기 활황으로 한창 성장세를 구가하던 이 기업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 직격탄을 맞고 흔들리기 시작했다. 수주계약이 잇따라 취소된 탓에 유동성 부족에 시달리다 결국 2010년 채권단 관리에 들어갔다. 이후 10년간 대선조선은 혹독한 구조조정에 들어갔으나 조선업계에서는 회생이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그러다 서서히 구조조정 성과가 나타나 2018~2019년 2년 연속 영업흑자를 실현하며 경영정상화 가능성을 높였다.

이후 주채권단인 수출입은행이 지난해 8월 대선조선 공개매각 절차를 진행, 이후 수차례 난항도 겪었으나 지난해 10월 동일철강 컨소시엄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며 독자 경영의 길로 들어섰다. 동일철강 컨소시엄은 동일철강을 비롯해 세운철강, 동원주택, 동원종합물산, 동일스위트 등 지역 대표 향토기업 5개 사가 참여해 구성됐다.

이날 새로운 출발을 알린 대선조선이 향후 글로벌 중형조선사로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대선조선 측은 “뉴 대선조선 출범식 직전에 4억 달러(한화 4450억 원 상당) 규모의 SUS급 화학제품 운반선 8척 수주 소식이 전해졌다”면서 “향후 안정적인 수주 물량 확보에 만전을 기해 중소형 선박건조 부문에서 탄탄한 입지를 굳히는 데 전사적인 역량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대선조선 장인화 회장은 이날 출범식에서 “대선조선은 적극적인 해외시장 개척, 투명경영, 윤리경영 등을 통해 노사가 상생하는 모범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김영한 기자 kim01@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