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수도권 기업 유치, 정주환경 개선 맞춤형 전략 수립을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수도권에 있는 중소기업의 절반 이상이 지방 이전을 검토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침체한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염원하는 지역민에게는 희망적인 소식이 아닐 수 없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지난 1월 수도권 중소·벤처기업 2188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체 기업의 55%가 지역으로의 이전을 고려한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이전 계획을 갖고 있는 기업 등 지방 이전의 잠재 수요도 35.2%에 달해 정부가 국토균형발전을 위해 이전을 독려하고 지원을 강화할 필요성이 절실하다. 지자체들도 수도권 기업의 희망사항에 맞춘 유치전략을 펼쳐야 할 것으로 보인다.

중소·벤처기업 절반 이상 지방 이전 희망
어려움 해결·지원책 마련해 유치 나서야

2일 결과가 발표된 이번 설문조사는 지역 혁신성장 동력을 발굴할 목적에서 진행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수도권 기업의 지방 이전 촉진과 지역 창업 활성화를 위해 개선하거나 충족해야 할 각종 요건을 파악했기 때문이다. 국가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요구되는 답을 설문조사 결과에서 찾을 수 있는 것이다. 조사 대상 기업의 42.5%와 18.5%가 각각 정부보조금과 채용 인력 인건비 지원을 지방 이전의 인센티브로 가장 선호한 점을 정부와 지자체가 유념할 필요가 있다. 더욱이 절반이 훨씬 넘는 수도권 소재 중소기업이 지방 이전을 검토했거나 아직도 이전 계획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건 부산시의 수도권 기업 유치 활동에 매우 고무적인 현상이다.

문제는 지방 이전을 바라는 기업이 실행에 옮기지 못한 이유로 협력사와의 연계 곤란(39.2%), 임직원 거주 및 자녀 교육(38.9%), 공간 확보 곤란(30.7%), 인재 유치 어려움(26.8%) 등을 꼽았다는 사실에 있다. 국가균형발전위와 관련 정부부처가 수도권 과밀화 억제와 기업 어려움 해소를 위해 노력해야 할 부분이다. 특히 수도권 기업 유치에 나서고 있는 지자체의 경우 임직원 거주와 자녀 교육, 지역 인재 문제에 대한 기업의 어려움에 주목해 이를 해결하는 정책 등 맞춤형 유치전략을 세워야 할 것이다. 기업의 이전 선호 지역 중 부산·울산·경남(27.3%)이 대전·세종·충청(57.9%) 다음으로 높은 만큼 부울경의 치밀하고 효과 있는 유치대책 마련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부산시를 비롯한 부울경 지자체들이 기업 유치는 물론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에 중점을 두고 주거 안정과 생활 인프라 확충 등 정주 여건의 질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데 힘쓰는 정책이 필수적이다. 지방대학의 활로를 찾기 위해 최근 구성된 시와 시교육청, 부산상의, 15개 대학 등 4자 간 상설협의체도 지역 이전 기업의 임직원 자녀를 위한 교육환경 개선과 지역 인재 양성 방안을 함께 고민하길 바란다. 지역 차원에서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은 얼마든지 있을 것이다. 이로써 수도권 기업 유치에 발로 뛰고 성공해 지역경제의 돌파구를 찾게 되기를 기대한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