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자치경찰 첫 수장에 정용환 전 금정서장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오는 7월 본시행에 들어가는 부산형 자치경찰이 지휘부 진용을 꾸렸다.

부산시는 29일 부산자치경찰을 지휘하고 감독할 부산자치경찰위원회(이하 위원회) 위원 7명의 추천을 완료했다. 각 시·도 위원회는 시·도지사(1명), 시·도교육감(1명), 국가경찰위원회(1명), 위원 추천위원회(2명), 시·도의회(2명)가 추천한 7명의 위원으로 구성된다. 임기는 3년, 연임은 불가하다.

초대 경찰위원회 7명 구성 완료
여성 위원 전무… 향후 숙제로
자치경찰 7월부터 주민 밀착 업무

앞서 부산시의회는 박수관 부산상공회의소 부회장과 전용범 변호사를 추천했다. 추천위원회는 백상진 부산외대 교수와 진동열 부산변호사협회 부회장을 선택했다. 이어 부산시교육청은 강영길 전 부산학교안전공제회 이사장, 국가경찰위원회는 박노면 동의과학대 경찰경호계열 교수를 각각 추천했다.

초미의 관심사였던 박형준 시장의 몫은 정용환(사진) 전 금정경찰서 서장이었다. 시·도지사는 자치경찰위원회 위원장과 위원을 임명할 권한을 갖고 있다. 따라서 정 전 서장이 초대 부산자치경찰의 수장인 자치경찰위원장이 된다. 앞서 자치경찰위원회를 꾸린 모든 시·도에서도 위원장(1급)은 시장이 추천한 인사가 맡았다. 경남 하동이 고향인 정 위원장은 간부후보 31기로 1983년 경찰의 길에 들어서 부산청 보안과장, 공항경찰대장, 금정경찰서장 등을 역임했다. 생활안전, 청소년, 교통 등 자치경찰과 관련된 분야를 두루 거쳤다.

부산형 자치경찰은 올 7월부터 생활안전과 여성·청소년 문제, 지역경비 등 주민 밀착형 업무와 가정폭력, 교통사고 등 민생 수사를 담당하게 된다. 정 위원장과 6명의 위원은 이들 자치경찰의 업무를 지휘·감독한다. 특히 위원회는 경정 이하 경찰관의 승진과 경정급 전보 등 실무직 인사권을 쥐고 있어 일선 경찰의 관심이 집중됐다. 내달 초까지 위원회에서는 6명의 위원 중 사무국장(2급)을 의결·제청해 시장이 이를 임명하면 인선이 마무리된다.

이번 부산자치경찰위원 인선은 지역 사회의 치안과 교통, 학교폭력 등을 전담하게 된 점을 감안해 경찰 실무뿐만 아니라 법률과 교육 경험이 있는 인사를 고르게 배치했다는 평이 나온다.

다만, 개별 기관추천으로 위원회가 구성되다 보니 여성 추천인이 전무해 이에 대한 배분은 향후 숙제로 남았다. 정 위원장은 “지방자치단체가 경찰을 조직하고, 관리하고, 운영한다는 자치경찰의 취지에 맞게 부산이라는 지역의 특성에 맞는 치안 활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며 “부산시민은 물론 부산을 찾는 국민에게까지도 힘이 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권상국 기자 ksk@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