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사포 풍력발전, 주민 반발 갈수록 거세지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해운대구 청사포 해상에 풍력발전단지 설치가 본격적으로 추진되면서 주민 반발이 더욱 거세지고 있다. 주민들은 풍력발전단지가 자연경관을 해치는 데다 안전성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며 사업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해상 경관 해치고 안전성 논란”
반대 대책위 꾸리고 잇단 시위

청사포 풍력발전단지 사업자인 (주)지윈드스카이는 “해운대구청과 청사포 해상시추 지질조사를 위한 간이해역 이용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간이해역 이용 협의는 시추 조사를 위한 공유수면 점사용 허가를 받기 전에 진행되는 절차다. 시추 조사에서 풍력발전단지 부지 해저 지질에 문제가 없다는 결과가 나오면 추가 허가를 거쳐 발전기 설치가 가능해진다.

(주)지윈드스카이는 청사포 해상에 풍력발전 터빈을 이르면 올해부터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터빈 9기는 청사포 해안가에서 1.5km 떨어진 곳에 해수면 기준 100m 높이로 설치되며 연간 전력 40MW 생산이 가능하다.

주민들은 안전성 논란이 지속되고 자연경관을 해친다며 풍력발전단지 사업에 강하게 반대한다. 소음이나 저주파 피해뿐만 아니라 해양 생태계가 파괴될 수 있다고 우려하는 상황이다. 이에 주민들은 해운대 청사포 해상풍력발전 반대 대책위원회를 꾸려 1인 시위를 17차례 진행했고, 지난 26일까지 단체 집회도 4차례 열었다. 주민 반발이 거세지자 해운대구의회도 목소리를 낼 전망이다.이명원 해운대구의회 의장은 “다음 임시회에서는 하나로 합친 내용의 결의안에 대한 채택 여부를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해운대구청은 주민 동의 없는 풍력발전단지 조성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우영 기자 verdad@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