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울산 지역 원전해체 인력 양성 5년간 72억 투입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시와 울산시는 산업부가 실시한 ‘지역에너지 클러스터 인재 양성 국가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27일 밝혔다. 올해부터 2025년까지 5년간 국비 47억 5000만 원과 지방비 23억 7500만 원 등 모두 72억 원이 부산, 울산 지역 원자력 관련 인력 양성에 투입된다.

실제 산업수요에 맞는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지자체는 물론이고 부산대, 한국해양대, 한국전력국제원자력대학원대학교(KINGS), 울산과학기술원(UNIST), 한국수력원자력, 지역 중소·중견기업 등이 대거 참여한다. 대학들은 원자력·원전해체산업과 관련한 특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현장 실무 중심의 단기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석·박사급 고급인력도 양성한다.

부산시와 울산시는 2019년 기장군 장안읍과 울주군 서생면의 경계에 원전해체연구소를 공동으로 유치했다. 지난해 8월에는 산자부로부터 원자력·원전해체산업을 중점산업으로 하는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로 지정받기도 했다. 하지만 이를 뒷받침할 ‘인재풀’은 상대적으로 부족했다. 특히 국내 원전해체산업 시장은 아직 태동기인 만큼 현장 실무 경험을 갖춘 전문인력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 사업을 통해 원전해체는 물론이고 원자력안전, 소형원자력 등 미래 원자력 유망분야의 전문인력이 대거 배출될 것으로 기대된다. 안준영 기자 jyoung@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