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해양강국을 위해… ’ 전국 18개 해양단체 항해 나섰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신해양강국국민운동본부가 해양이 중심이 되는 국가 정책 대전환을 촉구하고 나섰다.

해양강국 실현을 위해 전국 18개 해양 관련 단체가 참여하고 있는 운동본부는 내년 대선을 앞두고 해양 중심 대통령 선출을 위한 23가지 실행과제를 최근 선정해 발표했다. 해양경제인연합 창설, 바다선거구 비례의원 선출과 같은 독특한 아이디어가 눈길을 끈다.

‘해양 대통령’ 선출에 역량 집중
‘전해련’ 창설 등 23개 과제 선정
“해수부로 국제물류 일원화” 강조
해양진흥공사 자본금 확충 제시
‘바다 선거구’ 이색 아이디어도

무엇보다도 운동본부는 ‘해양수산부 바로세우기’를 주요 과제로 제시하고 있다. 현재의 해양수산부를 ‘해양수산물류부’로 강화하고 국정 중심 부처로 위상을 높여야 한다는 의견이다. 물류 관련 정책이 해수부와 국토교통부로 나뉘어서는 물류 발전이 힘들다는 문제의식 아래 국제물류를 포함한 물류 정책을 해수부가 총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해양·항만·수산·해운·조선·물류를 아우르는 ‘해양경제인전국연합’ 가칭 ‘전해련’ 창설도 추진한다. 해양 경제인들의 구심체 역할을 할 전해련을 통해 해양경제 분야를 우리 경제의 미래 원동력으로 활용하자는 의견이다. 그동안 외화 획득과 일자리 창출에 큰 기여를 했음에도 해양경제 분야가 과소 평가됐다는 문제의식을 갖고 있다.

해양전문 통합 방송국 개설과 함께 바다(동해·남해·서해) 선거구 비례의원 선출 같은 이색 과제도 포함됐다. 해양사랑국민운동, 우리화물 우리배 가득 싣기 운동과 같은 국민 캠페인 전개도 계획하고 있다.

해양의 가치를 헌법에 명기하는 개헌 국민청원, 업계와 국회가 함께하는 해양정책협의체 필요성도 강조했다. 초중고 부교재에 해양, 해운, 수산, 조선, 물류 분야를 포함시키자는 의견도 제시했다.

대통령 직속 국가해양위원회, 해운산업발전위 설치도 건의할 예정이다. 해운, 조선, 국제물류를 해수부에 일원화시키고, 청와대에 해양전략 비서관을 두는 방안도 포함하고 있다.

한국해양진흥공사의 역량 강화를 위해 자본금 5조 원 확충과 보증 범위 확대를 과제로 제시했다. 해양진흥공사의 명칭을 해양금융공사로 바꾸자는 제안도 내놓았다. 이밖에 미래해양발전기금 100억 원 조성, 한국청소년 해양대상 제정, 바다의 날 국경일 지정, 뉴 오션 코리아 라운드 테이블 운영 등도 과제로 제시했다.

당면 과제로 오는 6월 전문가 여론조사를 추진한다. 해양수산 정책 평가와 우선순위 질문 등의 내용이 포함된다. 신해양강국국민운동본부에 참여 중인 박인호 부산항을 사랑하는 시민모임 대표는 “앞으로 해양관련 지식인 1000인회 출범, 대통령 후보 해양관련 100대 공약 채택 제안 같은 활동을 벌여나갈 것”이라며 “해양을 중시하는 대통령 선택을 위한 후보 초청 정책 토론회 등을 통해 국가 정책의 대전환을 촉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자영 기자 2young@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