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트램 죽이기’ 나선 해수부, 북항 시민 접근 막자는 건가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북항재개발 1단계 핵심인 공공콘텐츠 개발 사업에 대한 해양수산부의 표적 감사 문제가 연일 지역 정치권의 반발을 낳는 등 그 여파가 커지고 있는 형국이다. 안병길 의원은 27일 국회에서 해수부와 부산항건설사무소, 부산항만공사 등 유관 기관 관계자들을 만나 “해수부가 북항 재개발의 주인 행세를 하면 안 된다”고 유감을 표명했다. 이 자리에서 해수부가 북항 콘텐츠 사업 변경 당시 총사업비의 10%까지 인정되는 ‘경미한 사안’에 대해 법률적 검토를 제대로 거치지 못한 사실도 드러났다. 황보승희 의원 역시 27일 성명을 통해 “민간기구(북항통합개발추진협의회)에 입김을 넣는 것은 북항재개발에 대한 명백한 방해 행위”라고 일침을 가했다. 앞서 김영춘 전 장관도 페이스북을 통해 비판적 입장을 전달했는데, 해수부가 시민과 국민을 위한 조직이라면 마땅히 이런 목소리들을 경청해야 한다.

북항 연결할 핵심 교통수단 없으면
시민 위한 친수공간은 헛구호일 뿐

무엇보다 해수부의 딴지가 ‘북항 트램 죽이기’를 겨냥하고 있다는 점이야말로 가장 우려할 만한 일로 여겨진다. 트램 사업은 부산시가 기획재정부 국비지원 사업 선정에서 탈락한 뒤 북항재개발 사업에 편입되면서 600여억 원의 비용 절감 효과를 거뒀다. 해수부가 가장 먼저 트램 사업에 제동을 건 것은 이를 주도하는 북항추진단에 대해 곱지 않은 시선을 갖고 있음을 시사한다. 최근에는 북항 트램 차량 사업권을 둘러싸고 ‘북항추진단 죽이기’ 식의 루머까지 나돌고 있는데 대단히 부끄러운 일이다.

북항 트램이 북항의 허파이자 상징이라는 점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북항을 연결하는 이런 핵심 교통수단이 없다면 입주민은 물론 관광객들도 부산역에서 도보로 걸어가는 불편을 겪어야 한다. 공공콘텐츠 사업이 구축된다 해도 북항 활성화가 실패로 돌아갈 수밖에 없는 이유다. 생전의 노무현 대통령은 북항재개발 사업의 기획과 관련해 “부산 시민이 슬리퍼를 신고도 가서 놀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북항 트램을 이용하면 중앙동~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 구간을 7분 만에 이동할 수 있다. 트램을 무산시킨다는 건 결국 북항에 대한 시민 접근권을 막겠다는 발상에 다름이 아니다.

석연찮은 이유로 트램 사업 인허가가 멈춰 섰는데도 공식 입장 표명을 미룬 채 관망만 하는 부산시의 태도 역시 이해하기 힘들다. 사업 중단으로 2030 엑스포 유치 장소인 2단계 사업까지 위축될까 심히 우려되는 만큼 부산시의 적극적인 대처가 요구된다. 해수부 조직 내부 갈등설, 혹은 해수부·추진단 간 갈등설이 들리지만 그건 중요하지 않다. 북항재개발은 부산의 100년 미래를 짊어진 사업이고, 특히 북항 트램은 그 주인공인 시민의 친수공간 조성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는 사실이다. 중앙정부가 지역 시민의 의견을 무시하는 현실 앞에서 부산시와 정치권이 힘을 모아 꼬인 매듭을 풀 수 있는 지혜를 찾아야 한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