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운송 규제 해결사 역할 ‘톡톡’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동남권 수소 프런티어] 엔케이

수소산업이 정부가 주도하는 핵심 신산업 분야이지만 아직 산업 태동기나 다름 없다 보니 산업 현장 곳곳에서 각종 규제와 법률 제약으로 제품 개발에 차질을 빚거나 설비 사용에도 제한을 받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런 가운데 엔케이는 수소산업 규제 해소를 위해 선도적인 노력을 하고 있는 기업이기도 하다.

수소산업에 뛰어든 엔케이가 핵심 사업으로 삼고 있는 타입(Type)4 방식의 저장용기와 이를 탑재한 수소운송용 튜브 트레일러가 실제 개발에 성공하려면 각종 규제와 법규 제한을 넘어야 한다.

정부에 고압대용량 용기 실증특례 신청
규제심의위원회 의결 거쳐 테스트 수행

현행 고압가스 안전관리법의 안전기준에 따르면 국내에서는 타입4 복합재 용기는 450L까지만 제작할 수 있도록 돼 있어 추후 제품 활용이나 판매에 제한을 받을 수밖에 없다. 당장 엔케이를 비롯한 국내 기업들은 제품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더 큰 용량과 충전 압력기준을 맞추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정부 등 관련 기관에서 국내 기준을 상향하는 작업이 요구되는 것이다. 이미 해외에서는 수소 저장용기를 3000L까지 허용하는 나라도 있다.

사용압력과 관련한 또 다른 제약도 있다. 국내법상 고압가스를 연료로 하는 내압용기 차량은 충전압력 기준이 207bar로 제한돼 있어 충전압력이 훨씬 큰 수소수송용 차량 저장용기나 수소차 내압용기 충전압력에는 미치지 못하는 실정이다. 엔케이를 비롯한 국내 기업들은 현재 300~700bar까지 견딜 수 있는 저장용기 개발에 주력하고 있는데 상용화를 위해서는 이 역시 개정이 필요한 부분이다.

부산 기업인 엔케이는 이런 규제들로 향후 제품 개발에 어려움이 클 것으로 판단, 산업통상자원부에 ‘수소저장용 고압대용량 복합재료 용기 실증특례’를 신청, 규제특례심의위원회 의결을 거쳐 2020년 4월부터 규제 샌드박스 실증테스트를 수행하고 있다. 수소산업 발전을 위한 규제 해소 첨병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는 셈이다.

사실 엔케이가 개발한 초대형 타입4 용기의 경우 저장 압력과 용량 등에서 국내 규제 범위 바깥에 있다. 규제가 풀리지 않으면 이 차량을 이용해 울산의 수소 공급자로부터 부산 강서구 서부산 수소충전소까지 수소를 운송할 수 없는 상황을 맞딱뜨릴 처지였다. 다행히 엔케이가 이 부분 해소를 유관기관에 요청했고 정부 역시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사용을 허가했다. 수소산업 선도 기업인 엔케이의 노력 덕분에 다른 기업들 역시 이런 규제에서 자유롭게 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 것이다.

엔케이 관계자는 “앞으로 수소산업에 뛰어든 많은 기업들이 여러 규제와 맞딱뜨릴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정부도 수소산업 미래를 위해 기업 규제를 가능한 풀어주려고 노력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전했다.

앞으로도 엔케이가 개발에 나선 수소운송용 튜브 트레일러나 초고압 스키드 등도 국산화에 성공하려면 정부의 적극적인 규제 해소 노력이나 다양한 측면 지원이 이뤄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김영한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