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문회 칼 가는 야, 최고 타깃은 노형욱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국회가 천대엽 대법관 후보자 인사청문회(28일)를 시작으로 ‘청문 정국’에 돌입한다.

천 후보자 청문회로 몸을 푼 여야는 다음 달 3일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검증을 시작으로 4일 노형욱(사진) 국토교통부·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박준영 해양수산부·안경덕 고용노동부 등 5개 부처 장관 후보자 검증에 나선다.

관사 테크·위장전입 의혹 등 불거져
임혜숙 ‘세금 미납’ 문승욱 ‘車 절세’ 논란
내일부터 청문정국, 뜨거운 난타전 예고

이번 청문회에서 여야는 특히 노형욱 후보자 청문회를 주목하고 있다. 야권은 노 후보자에 ‘관사 테크’ 의혹 등을 제기하면서 부동산 주무부처 수장으로서의 적정성 검증을 벼르고 있다. 재·보선 승리로 정국 주도권을 쥔 국민의힘은 그 어느 때보다 거센 검증을 예고한 상태다. 만약 노 후보자에 제기된 의혹이 사실로 확인될 경우 오히려 악화된 부동산 민심에 불을 붙일 수 있다는 전망도 있다.

26일 야권에 따르면 노 후보자는 2011년 세종시 아파트를 공무원 특별분양 받았지만, 해당 아파트에 실거주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2016년 8월까지는 자신이 소유한 서울 서초구 빌라에서 거주했고 국무조정실 2차관이 된 뒤에는 관사에서 살았다고 한다. 노 후보자는 2017년 7월 이 아파트를 5억 원에 팔았는데, 분양가 대비 2억 2000만 원의 시세 차익을 얻었다.

노 후보자에겐 인사청문회 단골 메뉴인 위장전입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노 후보자 가족이 모두 서울 동작구 사당동에 살면서도 배우자와 자녀만 주소지를 서초구 방배동과 반포동으로 옮겼다. 노 후보자 측은 “부적절한 주소지 이전이었다”고 사과한 바 있다.

임혜숙 후보자에겐 세금 미납 문제가 제기됐다. 문승욱 후보자는 차량 구매 시 장애인 혜택으로 세금을 아꼈다는 논란이 나왔다.

김부겸 총리 후보자의 경우 문재인 정부 초대 행정안전부 장관에 오르면서 이미 한 번 청문회를 통과한 전례가 있는 만큼 개인 신상보다는 코로나19 백신 등 정책 공방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야권이 반대하고,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채택하지 않을 경우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할지도 관심사다. 야권의 동의가 없는 임명은 이번 정부 들어 29차례에 이른다. 최근에는 박범계 법무부 장관, 정의용 외교부 장관,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야권의 반대로 임명에 어려움이 있었다. 민지형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