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시티 지원’ 범부처 TF 출범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대통령 소속 자치분권위원회와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27일 ‘메가시티 지원 범부처 TF’ 출범 회의를 개최한다.

메가시티 TF는 현재 비수도권의 광역자치단체를 중심으로 활발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메가시티, 광역협의체 등 다양한 협력방식 논의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고 맞춤형 지원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구성됐다. 김순은 자치분권위원장과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이 TF 공동단장을 맡는다.

자치분권위원회는 메가시티 등 특별지방자치단체 도입 가능 지역(광역·기초) 검토, 특별지방자치단체에 맞춤형 이관사무 발굴 등 제도개선과 정책지원 방안을 마련한다.

또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초광역 협력 추진전략 수립, 초광역 협력사업과 지역균형뉴딜 연계 등 초광역 협력사업에 대한 지원방안을 강구한다. 범부처 TF에는 행정안전부,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등 관계부처 차관이 위원으로 참여한다.

공동 TF지원을 위해 자치분권위원회는 ‘메가시티 및 지방행정체제 개편 지원반’,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초광역협력사업 지원반’을 각각 운영하고, 정책자문을 위해 전문가 그룹을 구성한다. 범부처 TF는 4~9월 실무협의회를 거쳐 전체회의를 개최하는 등 집중 운영해 범정부 지원방안을 10월까지 마련할 계획이다. 박석호 기자 psh21@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