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북항 재개발 발목 잡기’에 바빠진 지역 정치권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최인호 의원

해양수산부의 ‘북항추진단 및 북항 재개발 사업 표적수사’ 논란(부산일보 4월 23일 자 1·3면 보도)과 관련, 부산 정치권도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부산이 지역구이자 국회 농림해양축산위원회 소속 최인호(더불어민주당)·안병길(국민의힘) 의원은 최근 일련의 사태와 관련, 박준영 해수부 장관 후보자에게 엄중 항의하는 한편, 해수부 부산항북항통합개발추진단장(정성기)·항만국장(이철조) 등 실무자들에게 전화·대면 보고를 받는 등 상황 파악을 마친 것으로 확인됐다.

농해수위 최인호·안병길 의원
해수부 장관 후보 인사청문회
국회 상임위 질의 등 통해
잘못된 행태 집중 지적할 계획

이들 두 의원은 5월 4일로 예정된 박준영 해수부 장관 후보자 국회 인사청문회와 향후 국회 농해수위 질의 등을 통해 해수부의 잘못된 행태를 집중 지적하고 북항재개발 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안병길 의원은 25일 성명을 내고 “북항 1단계 재개발 사업의 핵심인 공공콘텐츠 사업이 표류할 위기에 처해 있다. 해수부의 북항 재개발 사업 발목잡기를 좌시(하지) 않겠다”고 경고하고, 해수부가 ‘북항 재개발 사업 딴지걸기식 셀프감사’를 즉각 중단하고 감사원에 감사를 요청해 감사원 감사를 받을 것을 주문했다.

이어 “장관과 공무원들이 절차상 하자가 있는 행정을 했다면 장관부터 책임을 져야 마땅하다”고도 했다.

안 의원은 “부산항 (북항)재개발 사업지는 엄연히 부산에 소재해 있고, (그)주인은 부산 시민이다. 명부상 부지 소유자가 해수부로 돼 있다고 해서 해수부나 국가가 주인행세를 하려고 해서는 안 된다. 재개발 이익이 부산에 그대로 남겨져야 하는 것도 당연하다”며 고작 1700억 원에 불과한 공공콘텐츠 사업조차 딴지를 건다면 시민들의 분노에 직면할 것”이라고 재차 경고했다.

최인호 의원도 “북항 재개발 사업이 잘되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며 주무부처인 해수부가 북항 재개발 사업이 잘되도록 적극 도와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의원은 북항 1단계 재재발 사업으로 추진 중인 공공콘텐츠 사업은 트램(노면전차), 부산항기념관, 1부두 복합문화공간, 상징조형물, 공중보행교, 해양레포츠콤플렉스 등 대부분이 상부시설로, 북항에 활력을 주는 상징물이자 핵심 코어시설인 만큼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서도 계획(올 상반기 착공, 2022년까지 순차 준공, 트램은 2023년 상반기 운행 목표)대로 적기 준공되도록 흔들림 없이 진행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송현수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